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유입을 막겠다며 입국 금지 대상국으로 지정한 한국 등 10개국과 비즈니스 왕래를 재개하기 위한 협의를 이달 중순 시작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이용객 감소로 썰렁한 도쿄 하네다공항.(사진제공=연합뉴스)

10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비즈니스 목적의 왕래 재개 대상국 두 번째 국가로 신규 감염자가 적고 왕래를 재개해도 일본 국내의 감염 확산으로 이어지기 어렵다고 판단된 한국, 중국, 대만 등 10개국을 선정했다.

일본 정부는 하루 입국자 규모 등 왕래 재개와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을 해당국과 정하기 위한 양자 협의를 7월 중순부터 시작할 방침이다.

닛케이는 일본 정부의 이런 움직임은 공항에서의 코로나19 검사 능력을 올 8월까지 하루 4천명 수준으로 지금의 두 배로 늘리는 것과 맞물려 있다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조만간 열리는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관련 계획을 밝힐 예정이라고 전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비즈니스 목적의 왕래가 가능토록 하는 첫 번째 대상 국가로 지난달 베트남, 태국, 호주, 뉴질랜드 등 4개국을 선정해 협의에 들어갔다.

이들 국가 가운데 베트남과 첫 합의를 이루어 지난달 25~27일 임시 항공편으로 현지 주재원과 출장자 등 일본 기업 관계자 400여명이 베트남으로 떠났다.

닛케이는 두번째 협의 대상 국가에 한국, 중국, 대만 외에 감염 확산이 진정된 모습을 보이는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 몽골 등 아시아권 국가들이 포함된다고 전했다.

닛케이는 일본 정부가 한국, 중국, 대만 등 3개국과 함께 협의를 시작할 계획이지만 합의는 대만과 먼저 이룰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과 중국의 경우 일본 입국 수요가 많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재의 PCR(유전자증폭) 검사 능력으로는 제대로 대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이유 때문이다.

닛케이는 현재 일본 내 공항의 PCR 검사 능력은 하루 최대 2천300명 수준이라며 일본 정부가 항원검사 도입과 주요 공항별 PCR 센터 설치로 검사 체제를 확충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본은 지난 4월부터 코로나19 유입 방지를 이유로 입국 금지 대상국을 점진적으로 늘려 한국을 포함한 129개 국가(지역)로부터의 외국인 입국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