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귀국한 선교사와 가족들이 자가격리 공간이나 쉼터를 마련하지 못해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회의 도움으로 상황이 일부 나아졌지만, 수용시설 마련과 후원은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다. 코로나19가 쉽게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상황인 만큼 선교계는 세계 선교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한국교회의 지속적인 관심과 기도를 요청했다.
 
 ▲KWMA나 교단 선교부는 귀국선교사 숙소 마련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데일리굿뉴스

코로나 사태로 귀국하는 선교사들에게 자가격리시설 확보는 가장 골치 아픈 문제다. 가족들과 머물 수 있는 시설이 많지 않고, 정부가 제공하는 임시생활시설의 경우 2주간 1인당 140만원 정도가 들어 비용 부담이 크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식이 알려지면서 선교사를 도우려는 손길이 이어졌다. 교회나 성도들이 자발적으로 선교사를 위한 자가격리 공간을 내어주겠다고 한 것. 재정 헌금을 통해 코로나19 구호물품박스를 지원하거나, 김치나 과일 등을 단체나 교회에 기증해 전달하는 사람도 있었다.
 
한국교회 도움 이어져…선교사에게 큰 위로
 
교단 선교부와 선교단체들은 성도들의 기도와 후원에 선교사들이 큰 위로를 받고 있다고 전했다.
 
예장합동 총회선교회(GMS) 전철영 선교사무총장은 "다양한 루트(방법)를 통해서 선교사 지원이 들어와 100여 개 숙소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감사하게도 교회뿐 아니라 개인 성도들에게서도 돕고 싶다는 연락이 왔다"고 밝혔다.
 
GMS 위기관리원 원장 김정한 선교사는 "신학대학원생인 어떤 분이 '선교사를 도울 수 있는 기회를 하나님께서 주셨는데 빼앗길 수 있겠냐'며 자신은 다른 곳에서 지내고 살던 집은 선교사 자가격리 시설로 내어주는 일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예장통합 세계선교부 유진성 선교사도 "모두 힘든 시기에 먼저 손을 내미는 분들이 많았다"며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마스크를 보내주기도 하고, 어떤 분은 반찬을 직접 집에서 만들어 택배로 보내주는 분도 있다"고 말했다.
 
 ▲고신총회 세계선교회의 '사랑의 나눔 운동'에 참여한 교회와 성도들의 후원으로 네팔에 있는 현지 성도들에게 식량이 공급됐다.ⓒ데일리굿뉴스

예전보다 나아졌지만, 쉼터 부족 여전
 
교회와 성도들의 도움으로 선교사들의 상황은 일부 나아졌지만, 수용 시설 부족은 여전한 문제다. 부득이한 상황 때문에 귀국 행렬이 계속되고 있는 데다가 선교지로 언제 돌아갈지 기약이 없는 상황이라 한곳에 마냥 머물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세계선교협의회(KWMA) 김휴성 총무는 "코로나 이전에는 선교사님들이 쉼터에 오면 1~2주 또는 길어야 1달 정도 머무르다 돌아갔지만, 지금은 언제 돌아갈 수 있을지 기약이 없다"며 "KWMA는 더 많은 공간들, 쓸 수 있는 곳을 알아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데, 현재 한국교회 상황도 좋지 않아 전체적으로 총체적 난국인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교단이나 선교단체들은 현재 마련한 자가격리 시설, 쉼터가 있어도 수용 인원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먼저는 선교사들에게 최대한 스스로 구하고 해결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김 총무는 "한국교회 전체 해외 파송 선교사 2만 8천여 명 가운데 4분의 1은 다양한 이유로 귀국해 있다고 보는데, 코로나 사태로 통상 귀국 인원보다 더 많이 들어와 있어 수용할 수 있는 곳이 부족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스스로 마련해보시라고 말씀드린다"고 안타까워했다.
 
 ▲GMS가 지난 4월 1일 마련한 코로나19 대책 상황실ⓒ데일리굿뉴스

선교사·선교지 회복 지원책은?
 
선교사들의 상황을 파악하고 있는 선교단체나 교단 선교부는 한국교회와 함께 어려운 선교사들을 돕고, 선교사들이 선교현장에 다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내놓고 있다.
 
KWMA는 지난 4~5월 실시한 선교사 필요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선교사를 지원하기 위해 재정 후원자 발굴에 힘쓰고 있다. 후원자가 기부한 물건이나 재정을 꼭 필요한 곳에, 공정하게 나눌 수 있도록 하겠단 계획이다. 최근 KWMA는 모 교회가 후원한 선교사지원금으로 소속 선교단체 가운데 특히 사정이 어려운 선교사 50가정에 긴급지원금을 전달하기도 했다.
 
고신총회 세계선교회는 안식관 개념으로 운영하고 있던 선교관을 자가격리시설 용도로 일시 전환하는 한편, '사랑의 나눔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 운동은 고신 소속 교회들이 어려운 선교사나 선교지에 있는 현지 사역자를 돕는 캠페인으로, 현재 3차 나눔 운동이 진행 중이다.
 
예장통합 세계선교부는 한달 전부터 선교 및 신학 교수, 시니어선교사, 국가재난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전담팀(TF)을 꾸려 '전염병 긴급대응 매뉴얼'을 제작하고 있다. 코로나19 같은 전염병이 또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를 논의한 뒤, 자가격리 방법, 재정확보 방안, 현지 감염 시 대처, 의약품 전달 방법 등이 안내된 매뉴얼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9월까지 선교사를 지원할 수 있는 재정을 추가 마련할 계획이다.
 
GMS는 4월 1일부터 위기대책상황실을 마련해 코로나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일찌감치 상황팀 운영 매뉴얼을 만들어 선교사들에게 공유하고 있다. 이밖에 선교현장과 본부가 서로 주고 받은 소통 내용, 코로나19 관련 기사나 질병관리본부 최신 발표 등도 책으로 엮어 자료화했다.
 
GMS는 현재 60개 국 577명의 선교사와 자녀들 철수했거나 할 예정이고 앞으로도 귀국 인원이 추가될 수 있기 때문에 자가격리 시설 마련 뿐 아니라 선교사들이 최상의 조건에서 선교사역을 감당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GMS는 코로나19 관련 정보와 위기 대응 상황팀 운영 매뉴얼 등을 책으로 만들었다.ⓒ데일리굿뉴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