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코로나19 방역 조치 일환으로 교회의 정규모임 이외의 소모임 일체를 금지시킨데 대한 한국교회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교회총연합(공동대표회장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목사)는 이와 관련한 일련의 입장을 밝히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교총이 정세균 국무총리 오찬, 상임회장회의 관련 내용을 기자브리핑에서 발표했다. ⓒ데일리굿뉴스

"신고 포상제는 중대본의 잘못된 결정…즉각 시정하라"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4일 국무총리공관에서 교계 지도자들을 초청해 오찬 간담회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는 한교총과 교회협 대표들이 초청됐고 박양우 문체부장관, 최병구 종무실장 등 정부 관계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김태영 목사를 비롯한 교계 측에서는 "중대본의 7.8조치(교회 소모임 금지)에 대한 한국교회의 분노가 크다. 조치에 앞서 2일 한교총·교회협 공동으로 교회 내부지침을 마련해 발표한 긴급 기자회견을 연지 1주도 채 되지 않아 중대본이 금지발표를 한 것은 유감"이라는 입장을 정 총리 측에 전달했다.

이어 "일부 지자체에서 교회 대상으로 위반사항 신고 접수하겠다는 이른바 '신고 포상제' 내용이 담긴 공문을 각 교회에 배포한 것으로 확인됐는데 이런 과잉대응을 즉각 시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정세균 총리는 "우선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해 준 교회에 감사한다. 상황이 호전되면 상응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말씀 먼저 드린다"며 "지난 2일 한교총·교회협의 공동성명에 대해 몰랐다. 대단히 송구스럽고 유감이다. 보다 더 소통을 강화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교회의 예배는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소모임 금지를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결과적으로 안타깝게 생각한다. 방역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정부의 노력에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해 달라"며 "일선 지자체에는 교회에 과잉대응하지 말 것을 중대본 회의에서 지시했다. 차후에는 어떤 조치를 하기 전 미리 교회와 소통해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교총은 15일 오전 상임회장회의에서도 중대본의 7.8조치가 즉각 취소돼야 한다는 입장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고 밝혔다.

정 총리가 대화를 통해 교회와의 소통강화를 약한 것은 다행이라면서도 대화만으로 교회가 당한 모욕감은 해소되지 않았다는 의견이 모아졌다.

또 상임회장단은 "성남시, 구리시, 경북 청송 등에서 이루어진 교회 과잉대응 사태는 중대본의 잘못된 결정에 따라 발생한 결과이므로 즉각 시정돼야 하며 시정되지 않을 경우 법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