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가 불확실해지는 가운데 일본에서 그동안 선을 그었던 무관중 개최도 수용하겠다는 의견까지 불거지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日유권자 66% "취소 또는 재연기"…경기단체 "무관중이라도"

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가 불확실해지는 가운데 일본에서 그동안 선을 그었던 무관중 개최도 수용하겠다는 의견까지 불거지고 있다. 감염 확산이 진정하지 않으면 개최가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올림픽을 1년 연기하기로 결정하면서 완전한 형태로 개최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이에 대한 회의감이 확산하는 양상이다.

22일 일본의 경기단체를 상대로 산케이(産經)신문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보면 도쿄올림픽을 무관중으로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7개 단체가 '모든 힘을 다해 피해야 한다'고 답했고 5개 단체가 '굳이 나누자면 반대'라고 반응했다.

반면 5개 단체는 '굳이 나누자면 찬성'이라고 답했고 4개 단체는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응답한 21개 단체 중 9개 단체가 무관중 개최에 관해 긍정적으로 반응한 셈이다.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6개 단체가 불안감을 표명했다.

IOC는 관객 없는 대회가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을 강조하고 있으나 선수들과 일상적으로 접하는 단체들은 대회 취소를 피하기 위해 무관중 개최도 감수하겠다는 의견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NHK가 이달 17∼19일 일본 유권자를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는 도쿄 올림픽을 1년 연기해 내년 7월에 개최하는 계획에 대해 35%가 '더 늦춰야 한다'고 답했고 31%가 '취소해야 한다'고 반응했다.

전체 응답자의 66%가 다시 연기하거나 취소해야 한다는 의견을 지닌 셈이다. 예정대로 내년 7월에 개최하자는 의견은 26%에 그쳤다. 무관중 개최에 관해서는 42%가 찬성하고 53%가 반대했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은 최근 기자회견에서 관람객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지만 무관중 개최는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모리 요시로(森喜朗) 도쿄 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 회장은 무관중 개최에 관해 "국민 전체가 공감하는 것이 스포츠 이벤트"라며 부정적으로 반응했다고 교도통신이 전날 전했다.

그는 22일 보도된 NHK와의 인터뷰에서 현재와 같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이 이어지면 도쿄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느냐는 물음에 "지금과 같은 상태가 이어지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모리 회장은 다만 "결정 권한은 IOC"에 있다며 "그런 가정의 질문에 우리가 대답하면 큰일이 나며 이런 상태가 앞으로 1년 이어질 것으로는 생각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올림픽 연기로 대회 개최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최 측은 기업들에 다시 손을 벌리고 있다.

조직위원회는 협찬 계약을 체결한 기업에 협찬금을 추가로 내라고 요청하기 시작했다고 도쿄신문이 복수의 관계를 인용해 22일 보도했다.

대회가 연기되고 관객 축소까지 거론돼 협찬에 따른 광고 효과 축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돈을 더 내라는 요구는 기업에 적지 않은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