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사진 출처=연합뉴스)

사표를 일괄 제출한 6명의 청와대 고위 참모 중 강기정 정무수석, 김조원 민정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 우선 교체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9일 알려졌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여권 관계자는 "정무수석, 민정수석, 국민소통수석의 경우 그동안 계속해서 교체가 검토돼 왔다"며 "이들이 사표를 제출한 만큼 후임 인선을 서두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후속 인선을 늦출 이유는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르면 10일 관련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도 있다. 10일에는 문 대통령 주재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가 예정돼 있다.

앞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과 비서실장 산하 정무·민정·국민소통·인사·시민사회수석은 지난 7일 '최근 상황에 대한 종합적인 책임' 차원에서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강기정 정무수석의 후임으로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꾸준히 하마평에 올라왔다. 박 전 대변인이 정무수석이 아닌 국민소통수석에 기용될 것이라는 말도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4선 의원 출신인 최재성 전 의원의 이름도 나온다.

다주택자 논란에 휩싸였다가 시세보다 2억원가량 비싸게 잠실 아파트를 내놓아 또 다른 구설에 오른 김조원 민정수석의 후임에는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인사들이 거론된다.

당시 사정비서관을 지낸 검찰 출신 이재순 법무법인 서평 대표변호사, 역시 사정비서관으로 활동했던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법무비서관이었던 김진국 감사원 감사위원 등이다.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에는 그동안 박수현 전 대변인, 정구철 전 홍보기획비서관, 이근형 전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 등의 이름이 나왔지만, 제3의 인물이 발탁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같이 3명의 수석 교체가 거론되는 가운데 노영민 실장의 거취가 주목된다.

여권 내에서는 노 실장 유임론과 교체론이 혼재한 상태다. 일각에서는 후임을 물색할 때까지 노 실장이 비서실을 이끌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만약 노 실장이 교체된다면 후임으로는 문 대통령의 핵심 측근인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 3선 의원을 지낸 우윤근 전 러시아 대사,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이 거론된다.

한 관계자는 "비서실장 교체의 경우 적합한 후임 물색과 대통령의 장고 등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편 함께 사의를 표명한 김외숙 인사수석과 김거성 시민사회수석은 유임 쪽에 무게가 실린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