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 민간인이 귀순한 강원도 동부전선의 GOP(일반전초) 과학화 경계시스템 정비 여부를 놓고 군과 방위사업청이 엇갈린 입장을 내는 등 서로 책임공방에만 몰두하고 있다.
 
 ▲북한 민간인이 귀순한 강원도 동부전선의 GOP(일반전초) 과학화 경계시스템 정비 여부를 놓고 군과 방위사업청이 서로 책임공방에 몰두하고 있다. 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사진출처=연합뉴스)

방사청은 11월 30일 '입장자료'에서 "부대 정비지침서에 (철책 상단) 감지기 수리 절차, 내부 구성품 등이 상세하게 수록되어 있고, 정비할 수 있는 장비도 보급되었다"면서 "계약업체에 확인한 결과 사단별로 관련한 정비 교육을 했다"고 밝혔다.

이는 나사가 풀린 철책 '상단 감지 유발기'에 대해 육안 점검 등의 매뉴얼은 있지만, 이 부품에 대한 점검 매뉴얼은 별도로 없다는 군의 이전 해명성 설명에 대한 반박이다.

육군 관계자는 지난 25일 "(감지기의) 육안 점검 등의 매뉴얼이 있지만, 감지기 내부를 뜯어 볼 수 없도록 리벳팅돼 있다"면서 "높은 철책 위에 설치돼 있어 따로 정밀 점검을 하기 어렵다"고 설명한 바 있다.

군 당국에 따르면 GOP 철책 상단 부분에 설치된 '상단 감지유발기' 내부에는 압력을 감지기에 전달해주는 나사가 달려 있다.

감지기에 압력이 가해지면 나사가 광섬유를 눌러 '절곡'(折曲·구부러짐) 되면서 센서가 작동하도록 고안된 것이다. 문제는 북한 민간인이 철책을 넘을 때 이 나사가 풀려 있어 절곡이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드러난데 있다.

군 관계자는 "GOP 부대에서는 사용자 매뉴얼이 있고, 사단에서는 정비 매뉴얼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정비 매뉴얼의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해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GOP 광망(철책 감지센서) 시스템 표준화 여부에 대해서도 방사청과 군의 설명에는 서로 차이가 났다.

방사청은 입장자료에서 "계약업체가 표준화된 시공서로 하청 업체를 통해 각 사단에 매뉴얼대로 시공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군 관계자는 "GOP 과학화 경계시스템 구축 사업은 예산이 확보되는 대로 사업이 진행됐는데 그때마다 입찰에 따라 업체를 선정한 것으로 안다"면서 "비록 표준화된 시공서가 있다고 해도 매번 선정되는 업체가 같은 부품을 갖고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했는지는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방사청은 GOP 과학화 경계시스템 성능 개량 계획과 관련, "지난 10월 제336차 합동참모회의에서 소요가 결정되어 시기가 결정되었고, 예산은 선행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있다"며 "2021년 선행연구를 통해 소요 예산을 산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