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이삭(리 아이작 정) 감독의 영화 ‘미나리’가 골든 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를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영어권 영화에 대한 규정이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사진출처 연합뉴스)

정이삭(리 아이작 정) 감독의 영화 ‘미나리’가 골든 글로브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를 것으로 알려지면서, 비영어권 영화에 대한 규정이 개선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미국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지난 22일(현지시간) “골든글로브를 주관하는 할리우드외신기자협회(HFPA)가 최근 출품작에 대한 연례 심사를 마쳤다”며 “'미나리'가 외국어영화상을 겨룰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HFPA는 대화의 50% 이상이 영어가 아닌 경우 외국어 영화로 분류한다는 규정을 두고 있다. '미나리'에서는 주로 한국어가 사용되기 때문에 외국어 영화로 간주한다는 것이다.

중국계 미국인인 룰루 왕 감독은 자신의 SNS에서 “나는 올해 '미나리'보다 더 미국적인 영화를 본 적이 없다. 그건 이민자 가족의 이야기이자 미국에서 아메리칸드림을 추구하는 이야기다. 오직 영어만 사용하는 것으로 특징짓는 구식의 규정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적었다.

룰루 왕 감독의 영화 '페어웰'은 우리 영화 '기생충'과 함께 지난해 외국어영화상 후보에 오른 바 있다.

미국 대중문화 전문잡지 페이스트의 영화 담당 기자는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바스터즈:거친 녀석들'도 영어 비중이 30% 정도밖에 안 되지만 작품상 후보에 올랐다”며 '인종차별주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미나리’는 한국계 미국인인 정 감독이 자전적 경험을 작품화한 것으로, 브래드 피트의 A24가 제작한 미국 영화다. 이민자인 배우 스티븐 연, 윤여정 등이 출연했다. 지난 2월 선댄스 영화제에서 최고상인 심사위원 대상과 미국영화 부문 관객상을 받았으며, 내년 4월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주요 부문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아카데미와 함께 미국의 양대 영화 시상식으로 꼽히는 골든글로브 시상식은 내년 2월 28일 시상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