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복지부·식약처·질병청 2021년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오는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해 오는 9월까지 전 국민의 70%까지 접종을 완료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은 25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이 같은 내용의 새해 업무 보고를 했다.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등 개별 제약사와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해 총 5,600만 명 분을 확보했다. 또 노바백스와도 2,000만 명분을 추가로 들여오기 위해 계약 막바지에 들어갔다.
 
정부는 올해 9월까지 전 국민의 70%를 대상으로 1차 접종을 완료키로 했다. 1분기에는 요양병원·노인 의료복지시설, 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에 들어가고, 2분기에는 65세 이상과 의료기관·재가노인복지시설 종사자, 3분기에는 만성질환자와 성인(19∼64세)에 대한 접종을 실시할 예계획이다.
 
백신은 대부분 2차례 접종해야 하는 만큼 3분기까지 우선순위를 정해 진행하고, 4분기부터는 2차 접종자와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백신을 투여할 예정이다.
 
백신은 전국 약 250곳에 설치하는 접종센터와 1만여 곳의 의료기관에서 맞을 수 있다. 또 거동이 불편한 집단생활시설 대상자에는 '찾아가는 예방접종 서비스'도 제공한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난 1년이 사회적 거리두기로 바이러스를 막아낸 시간이었다면 지금부턴 백신과 치료제를 통한 방역의 시간"이라며 "상황에 따라 국민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거리두기 전략을 마련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