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우 박사 ⓒ데일리굿뉴스 
성경의 효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고, 말씀인 성경대로 사는 것이다. “너희가 아들인고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보내사 아바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갈4:6).

하나님을 사랑한다는 것은 성경말씀을 순종하고 성경적인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의 효 실천을 위해 성경 말씀에서 강조하는 일곱 가지 실천 항목(성경7효)으로 정리했다.

먼저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효(1효)에 관한 말씀이다.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출 20:3).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길 때 나머지 여섯 효도 행할 수 있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섬기는 인생이 복 받은 인생이다. “너의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라 그리하면 여호와가 너희의 양식과 물에 복을 내리고 너희 중에 병을 제하리니 네 나라에 낙태하는 자가 없고 잉태치 못하는 자가 없을 것이라 내가 너의 날 수를 채우리라”(출23:25∼26).

부모?어른?스승을 공경하는 효(2효)에 대해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12)

어린이·청소년·제자 사랑의 효(3효)도 적혀 있다.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이 어린 아이를 영접하면 곧 나를 영접함이요 또 누구든지 나를 영접하면 곧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함이라 너희 모든 사람 중에 가장 작은 그이가 큰 자니라”(눅 9:48)

가족사랑(4효)에 대해서는 디모데전서에 나와 있다.

“누구든지 자기 친족 특히 자기 가족을 돌아보지 아니하면 믿음을 배반한 자요 불신자보다 더 악한 자니라”(딤전 5:8)

나라사랑?국민사랑(5효)은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사 온 땅에 거하게 하시고, 저희의 연대를 정하시며 거주의 경계를 한하셨으니”(행 17:26)라고 언급돼 있다.

자연사랑?환경보호(6효)에 대한 구절도 있다.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땅을 정복하라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땅에 움직이는 모든 생물을 다스리라 하시니라”(창 1:28)

마지막으로 이웃사랑·인류봉사(7효)에 관한 말씀이다.

“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줄 것이요 곧 후히 되어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하여 너희에게 안겨 주리라 너희의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도 헤아림을 도로 받을 것이니라”(눅 6:19).

성경7효 실천은 7공동체인 가정·학교·사회·경제·나라·교회·인류공동체를 행복하게 한다.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에 더욱 성경7효를 실천해야 한다.

[김시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