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한국기독교기념관이 충남 천안시에 국내 최대 규모의 기독교 테마파크 건립을 선포하고 착공식을 진행했다. 건립을 시작하기까지 그 과정이 순탄치는 않았다. 재단의 홍보 내용이 천안시에서 허가한 내용과 달라 여러 의혹들이 제기돼 왔던 것이다. 이에 대해 GOODTV가 천안시와 재단의 입장을 직접 들어봤다.
 

▲한국기독교기념관 착공식이 지난 30일 충남 천안에서 열렸다.


지난 30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착공식에서 한국기독교기념관 측이 '한국기독교기념관 테마파크'의 건립 계획을 밝혔다.

약 9만평 규모의 테마파크에는 92m 높이 예수상과 예수의 무덤, 또 성경 속의 기적들을 전시한 성서 박물관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재단 측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본격 건립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한국기독교기념관이 모델링한 테마파크의 모습(한국기독교기념관 영상캡처)


하지만 재단의 테마파크 건립사업이 시작되기까지 순탄했던 것만은 아니다. 천안시가 재단에서 홍보하는 테마파크 규모가 협의된 면적보다 부풀려졌으며 시설 용도도 허가된 내용과 다르다고 공개적으로 문제를 삼은 것이다.

천안시청 기획경제국의 강재형 허가과장은 "재단이 홍보하는 것과 실제 면적하고 크게 차이가 있다"며 납골당과 봉안당도 천안시와 논의된 사항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황학구 재단 이사장은 “현재 테마파크 중 일부만 허가를 받았다"며 나머지는 ‘토지의 용도’ 등을 설계한 후 시에 건축 허가 신청을 낼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기독교 테마파크가 아닌, ‘납골당 사업’이라는 세간의 논란에 대해서도 “납골당 중심의 건축으로 알고 있는 건 큰 오해”라고 주장했다.

황 이사장은 "목회자와 선교사, 또 해외에서 돌아가신 분들처럼 기독교 역사의 근간이 되는 분들을 특별하게 모시는 공간으로 '부활의 집'을 생각했었다"며 "그것만 딱 집어서 마치 '납골당 사업'으로 치부하는 것은 큰 오해"라고 설명했다.

재단 측은 앞으로 서울과 천안 등지에 총 9개 홍보관을 지어 전국 교회와 성도들을 대상으로 관련 사업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조유현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