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임영웅 가온차트 4관왕 싹쓸이 (사진출처=연합뉴스)

트로트 가수 임영웅이 3월 다운로드 차트 1위를 차지하며 가온차트 4관왕 영예를 안았다.
 
8일 가온차트를 운영하는 사단법인 한국음악콘텐츠협회에 따르면 임영웅의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2021년 3월 월간 가온차트의 다운로드차트에서 1위를 달성했다. BGM 차트, 벨소리 차트, 컬러링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하며 4관왕에 올랐다.
 
‘별빛 같은 나의 사랑아’는 지난달 주간 다운로드 차트에서도 4주 연속(3월 7일~4월 3일) 1위를 유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김진우 가온차트 수석연구원 지난달 발표한 트렌드&이슈 칼럼에 따르면, 임영웅의 곡은 다운로드 비중이 87%, 스트리밍이 11%를 차지했다.
 
김 수석연구원은 "국내 아이돌과 비교했을 때 임영웅의 매출 구성은 상당히 특이하다"며 "주 연령대 차이가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임영웅의 주요 음악 소비층은 50대 여성이다. 이에 다운로드, 벨소리 등을 주로 이용하는 중장년 층이 이용하는 차트에서는 강세인 반면, 젊은 세대가 주로 이용하는 스트리밍 차트에선 순위권에 진입하지 못했다.
 
한편 지난달 가온차트 디지털 차트 전체 1위 및 스트리밍 차트 1위는 역주행 돌풍을 일으킨 브레이브걸스의 '롤린'이 차지했다.

[김예지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