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코로나19 관련 기자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서울시가 정부의 방역대책과 차별화된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 수립에 나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2일 코로나19 온라인 브리핑에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에서 벗어나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현장에서 수용 가능하고 보다 실효적인 방역효과를 얻도록 업종·업태별 맞춤형 방역수칙을 수립해 기존 방역수칙을 대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종 구분 없이 영업시간 제한을 동일하게 적용하는 지금의 규제 위주 방역 대신 업종별 실태를 고려해 필요한 시간대 실질적이고 탄력적 영업이 가능하게 하겠다는 게 오 시장의 구상이다.
 
매뉴얼 수립을 위해 오 시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협의할 것을 분명히 했다.
 
오 시장은 "이번 주말까지 서울시 차원의 매뉴얼을 마련하고 다음주 시행 방법과 시기 등에 대해 중대본과 협의를 시작할 것"이라며 "전면시행 전에 특정 업종에 한해 시범실시하는 경우에도 중대본과 협의를 거쳐 현장의 혼란이나 우려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업소에서 보완된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코로나가 확산된다면 엄격하게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적용해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 것"이라며 "모두 윈윈할 수 있고 방역과 민생,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오 시장은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서울시의 고심을 중앙정부가 공감하고 한 마음 한뜻으로 함께해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