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보건교사 대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첫 접종이 시작된 13일 오전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서울 서대문구 보건소에서 보건교사 심연주 씨의 접종을 지켜보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등교 확대를 주장했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재조정되면 등교방침도 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조 교육감은 13일 서울 서대문구보건소를 방문해 전날부터 재개된 보건·특수교사 백신 접종 현장을 점검했다.
 
그는 "지금까지 코로나19 상황에서 학습 부진과 돌봄 공백 때문에 매일 등교하는 방향으로 움직였으나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해야 할 정도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오히려 등교 방침을 조정해야 하지 않나 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가 거리두기 방침을 조정하면 그에 상응해서 등교 방침을 조정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이는 조 교육감이 그동안 주장했던 등교 확대 요구와는 다소 달라진 입장이다.
 
조 교육감은 거리두기 2.5단계에서도 등교 가능 인원을 전체 학생의 3분의 2(현행 3분의 1)로 늘리고 중학교 1학년도 밀집도 (전교생 중 등교 가능한 인원) 예외로 해달라고 교육부와 방역 당국에 요구한 바 있다.
 
현재 2단계가 시행 중인 수도권의 경우 3분의 1 이하 등교가 원칙(고교는 3분의 2 이하)이나 3분의 2까지 늘려 등교시킬 수 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교 1∼2학년, 고등학교 3학년의 경우 밀집도 적용 원칙에서 제외돼 매일 등교한다.
 
조 교육감은 "선생님들이 학교에서 자유로워야 학교 내 교육활동이 활성화될 수 있다"며 "학교 내에서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분위기가 형성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사들에게 "불안하지만 아이들을 위한 마음으로 코로나19 백신을 맞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 조사에 따르면 교직원의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 동의율은 67.3%로 나타났다. 동의율이 다소 낮다는 지적이다.
 
조 교육감은 교육감들이 백신을 선제 접종해 교사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자는 의견이 나온 데 대해서 "사적으로 나왔던 이야기인데, 접종 우선순위에 포함되지 않은 분들이 맞겠다고 나서는데 조심스러운 면이 있다"면서도 "교육감들이 먼저 맞아 교사들에게 권면 효과가 있다면 당연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