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달 6일 열린 제1차 시·군당 책임비서 강습회 4일차 회의에서 폐강사를 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북한이 간부와 당원 등 전 주민에 대한 사상교육과 통제를 강화하며 내부 조이기에 나섰다.
 
북한은 지난 1월 8차 당대회에서 새로 만든 노동당의 전문부서인 규율조사부를 노동당의 중앙뿐 아니라 각 도와 시·군(구역) 당위원회에도 일제히 설치한 것으로 확인됐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는 14일 제8차 당대회에서 당 중앙검사위원회의 권능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부서인 규율조사부를 신설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당중앙위원회로부터 도·시·군 당위원회에 이르기까지 당 규율 문제를 전임하는 부서가 나오게 된 셈"이라고 전했다.
  
규율조사부 확대는 간부와 당원에 대한 감사와 통제를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북한은 8차 당대회에서 종전 재정 회계감사만 담당했던 당 중앙검사위가 당 검열위원회 기능까지 흡수해 간부·당원에 대한 규율 위반 감사와 심의, 신소(伸訴·억울한 사정을 호소하는 것) 청원 문제를 관장토록 하고 그 집행부서로 규율조사부를 설치했다.
 
이에 따라 규율조사부는 김정은 총비서의 유일 영도 실현에 저해를 주는 당규율 위반 행위, 세도와 관료주의, 부정부패와 특권, 전횡 등 간부들의 활동과 사생활에서 나타난 일체 행위를 조사하는 당내 막강 부서로 자리 잡았다.
 
당 검사위원장은 정상학 노동당 비서가 겸임하고 초대 규율조사부장은 전 당 부위원장 출신의 박태덕을 임명했다.
 
조선신보는 "새로운 기구체계·사업체계가 수립됨으로써 제8기 당 중앙위원회가 전당적인 규율 강화를 위한 사업을 강력히 전개할 수 있는 시작점·전환점이 마련됐다"며 김 총비서의 유일 영도 체계 확립과 5개년계획 수행에 대한 '감사'와 '평가'가 이뤄질 것임을 밝혔다.
 
지속되는 대북제재와 코로나19, 자연재해 등 삼중고로 경제난이 심화하자 민심 이반을 막기 위해 강력한 내부 단속에 나선 것이다.
 
지난달 사상 첫 시·군 당 책임비서 강습회에 이어 이달 당 기층조직 책임자들인 당세포비서 대회를 열어 지역·말단 간부들에 대한 사상 통제를 강조했다. 지난해 말에는 남한 영상물 등을 유포할 경우 최고 사형까지 시킬 수 있도록 한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채택하기도 했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