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전 부산 연제구 부산시당에서 열린 현장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 발언하고 있다.(사진출처=연합뉴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쇄신 방향을 모색하는 가운데 다시 친문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4일 민주당 내에서는 ‘당심(黨心)’보다 ‘민심(民心)’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의견이 연달아 제기됐다.
 
김기식 더미래연구소장은 당내 진보·개혁성향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 전체회의에 발제자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김 소장은 "지지층을 결집하면 선거에서 이긴다는 게 얼마나 환상이고 착각인지 통계로 분석했다"며 "변화·혁신하지 않으면 대선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계 주축의 의원 모임인 ‘광화문포럼’ 회의에서도 정한울 한국리서치 여론분석 전문위원이 조국 사태 이후 민심이 이반됐다는 진단을 내놓았다.
 
개혁입법 추진을 원하는 ‘당심’과 민생 이슈에 관심 있는 ‘민심’의 괴리를 극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쇄신 논의가 결국은 민심이 아닌 당심 중심으로 흐르면서 괴리가 좁혀지지 않고 있다는 비판도 나온다.
 
또 사실상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는 양비론이 부각되면서 ‘친문 책임론’은 뒷전으로 밀려난 형국이다.
 
‘조국 사태’에 반성문을 써낸 20~30대 초선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안긴 열성 당원들은 전날 성명서를 통해 ‘배은망덕’, ‘쓰레기’ 등 노골적인 표현을 하며 맹비난을 가했다.
 
이런 가운데 지도부 경선룰을 둘러싼 주도권 다툼으로 쇄신 논의의 초점이 흐려지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다만 내부적으로는 치열한 토론을 거쳐 ‘질서 있는 변화’를 모색하는 중이라는 반론도 있다.
 
한 중진 의원은 "의원들 사이에 서로 그동안 못한 이야기를 글로 써서 회람하고 다시 글로 반박하는 등으로 의견을 정리하고 있다"며 "거대 여당이 반성은 해야겠지만 요란스럽게 하는 게 맞겠느냐"고 말했다.
 

[전화평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