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핑하는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사진출처=연합뉴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비롯한 방역 조치를 조정하게 될 경우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일일 확진자 수가 600~700명대를 이어가는 우려스러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15일 코로나19 상황 브리핑에서 "방역 조치를 조정하는 명확한 기준을 설정하는 것 자체가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어렵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방역 조치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떨어져 현장에서 혼선을 빚는다는 지적에 "거리두기 단계와 관련한 발표를 한다고 하더라도 일선 현장에서 준비할 여유를 두고 발표해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현 상황에 대해서 객관적 수치, 상황 분석 등을 통해 계속 안내해드리고 경각심을 갖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국민뿐 아니라 다중이용시설 종사자들에게도 이야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앞서 현행 거리두기(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를 내달 2일까지 3주간 재연장한다고 발표하면서 만약 상황이 악화하면 3주 이내라도 언제든 거리두기 단계를 비롯한 방역 조치를 강화할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유행 상황만 놓고 보면 주요 지표가 2.5단계 기준을 넘어선 만큼 거리두기 단계를 올리거나 현재 오후 10시까지인 식당·카페·헬스장 등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을 9시까지로 1시간 앞당기는 방안 등이 검토된다.

 

[박애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