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사진출처=연합뉴스)

문재인 정부의 마지막 검찰 수장 후보가 이번 주 결정된다. 문 정부의 검찰개혁을 마무리하면서 정치적 외풍으로부터 '방패' 역할을 해줄 인물로 누가 꼽힐지 주목된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이번 주 중 검찰총장 후보자 1명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청한다.

2019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임명이 제청될 당시 후보군 압축에서 장관이 후보자를 제청하는 데까지 나흘이 걸렸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르면 이번 주 초에 최종 후보자가 결정될 전망이다.

차기 검찰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임기 말을 함께 한다. 검찰개혁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인 만큼 조직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며 변화를 이끌 인물이 낙점될 것이란 전망이 대세다. 검찰 입장에선 임기 말 예상 가능한 정치적 외압에서 조직을 지켜 줄 버팀목이 필요한 상황이다.

후보군 중 정부와의 호흡이 가장 잘 맞을 인물로는 김오수(사법연수원 20기) 전 법무부 차관이 거론된다. 4명의 후보 중 정부의 신뢰가 가장 높다는 평가다.

문재인 정부 들어 금융감독원장·공정거래위원장·국민권익위원장 등 주요 요직의 후보군에 종종 이름을 올렸다. 박상기·조국·추미애 전 장관을 내리 보좌한 만큼 정부의 검찰개혁에 대한 이해도도 높다.

다만 정부 친화적 인물로 꼽히는 김 전 차관이 과연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지키는 데 적합한 인물이냐를 놓고 검찰 조직 내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그가 차관 재직 시 법무부와 대검의 갈등 국면에서 정부 편에 서면서 후배들의 신망을 잃었다는 평가도 있다.

검찰 조직 내 신망만 놓고 보면 조남관(연수원 24기) 대검 차장검사가 가장 유력하다는 평가다. 우선 총장 직무를 대행하며 조직을 잘 추슬렀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자신을 고검장으로 승진시킨 추미애 전 장관에게 윤 전 총장에 대한 징계 청구 철회를 공개 호소해 조직에 강한 인상을 남겼다. 박 장관이 한명숙 전 국무총리 모해위증 사건에 대한 수사지휘를 내렸을 때는 대검 부장회의에 고검장들을 참여시키는 묘책을 내 원만히 수습했다.

그만큼 현 정부 입장에서는 그를 안심하고 임명하기에는 부담이 있다는 얘기도 된다. 조 차장검사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보다 한 기수 아래인 점도 인사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정부가 검찰총장 후보군에서 탈락한 이 지검장을 조직에 남겨두기로 할 경우 그보다 아래 기수인 조 차장검사를 총장으로 앉히기는 모양새가 좋지 않을 수 있다.

[최상경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