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백악관에서 '포괄적인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했다.(사진출처=연합뉴스)


한미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포괄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파트너십'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우리나라의 백신 수급이 안정 국면에 접어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열린 양국 정상회담에서 전염병에 대한 공동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포괄적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다짐했다. 또한, 미국은 한국군 55만명에 코로나19 백신을 직접 지원하기로 했다.

두 정상은 회담 후 공개한 공동성명에서 "각국의 강점을 발휘하여 국제적 이익을 위해 엄격한 규제 당국 또는 세계보건기구에 의해 평가를 받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받은 백신 생산 확대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국은 "글로벌 코로나19 백신 공급을 대폭 확대하는 데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과학자, 전문가 및 양국 정부 공무원으로 구성된 고위급 전문가 그룹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을 발족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신 생산 확대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은 이날 거론되지 않았지만, 한국의 바이오·제약 기업들이 미국의 백신 기술을 토대로 위탁생산한 뒤 이를 전 세계에 공급하는 방안이 논의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에 앞서 17일 열린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이번 방미를 백신 협력을 강화하고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로 나아가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업계 안팎에서는 양국 간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을 비롯한 백신 기술 이전 가능성에 기대를 걸고 있다.

미국 제약사인 화이자, 모더나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이 mRNA 방식인데, 예방 효과가 90%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전 세계적으로 접종이 이뤄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mRNA 백신을 자체 개발했거나 위탁 생산을 맡고 있는 업체가 없는 상태다.

[한혜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