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집값 고점 경고에도 불구하고 서울 아파트값 상승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서울 동북권 일대 아파트 단지 모습 (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의 다중 규제와 대규모 공급 대책, 집값 급등에 따른 피로감에 '거래절벽'은 지속되고 있지만, 거래가 됐다 하면 신고가가 속출하는 등 집값이 진정되지 않아 무주택자와 정책 당국의 시름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서울에서는 고가·중저가 주택을 가리지 않고 오르는 모양새다. 이런 분위기는 인근 수도권 지역으로까지 옮겨붙고 있다.

8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주 서울의 아파트값은 0.20% 올라 2019년 12월 셋째 주(0.20%) 이후 처음으로 0.2%대 상승률을 기록하고 솟아올랐다.

정부는 7월 마지막 주까지 서울 아파트값이 11주 연속 0.1%대 상승률을 이어가는 등 과열 양상이 지속되자 지난달 28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직접 나서서 집값이 고점 수준이라며 추격매수에 신중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이를 비웃기라도 하듯 발표 직후 조사(8월 2일)에서 오히려 집값 상승률이 0.2%대로 올라선 것이다.

부동산원이 조사한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도 정부의 고점 경고 직전인 7월 마지막 주 107.6에서 지난주 107.9로 오히려 높아졌다. 매매수급 지수는 기준선인 100을 넘겨 높아질수록 매수심리가 강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서울은 3기 신도시 등 대규모 주택 공급 계획이 담긴 2·4 대책 발표 이후 공급 기대감에 매수 심리가 진정되면서 4월 첫째 주 매매수급지수가 기준선 밑으로 내려갔으나 재·보궐선거 과정에서 재개발 기대감이 커지며 한 주 만에 반등해 4월 둘째 주부터 지난주까지 17주 연속 기준선을 웃돌고 있다.

아파트 매수 심리는 강북 지역(한강 이북)에서 더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원·도봉·강북구 등 상대적으로 저렴한 아파트가 많은 동북권이 110.1에서 113.2로 3.1포인트 오르며 작년 8월 첫째 주(114.5) 이후 1년 만에 매수심리가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도심권(107.6)을 비롯해 서북권(105.1), 동남권(104.6), 서남권(105.6) 등 다른 지역도 모두 기준선을 상회하며 3개월 넘게 아파트를 사려는 사람이 팔려는 사람보다 많은 상황이 이어졌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집값 상승이 계속되면서 중저가 주택이라도 사지 않으면 앞으로 내 집 마련이 어려울 것이라는 위기감에 교통 개선 기대감이 있는 중저가 단지에 수요가 몰리며 아파트값 상승이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전셋값까지 뛰면서 매매가격을 밀어 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진은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