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 트랜스젠더 이효진 전도사 ⓒ데일리굿뉴스

5년간 남성으로 살았던 탈 트랜스젠더 이효진 전도사. 그는 지난 시간을 두고 "어둠에서 빛으로 돌아왔다"고 회고한다.
 
이 전도사의 왜곡된 성 가치관은 7살 때 겪은 성폭행에서 비롯됐다. 당시의 상처는 트라우마로 남아 그를 갉아먹었다. "힘이 있었다면" "여자가 아니었다면" "남자였다면" 나를 지키지 못했다는 자책감이 분노와 혐오로 이어졌다.
 
그가 또래 여자친구들과 다른 성향을 보이기 시작한 것도 이 무렵부터다. 남성으로 살면 행복할 수 있겠다고 상상했다. 원피스, 치마보다는 바지를 선호했고 인형놀이보다는 총이나 자전거 타는 것을 좋아했다. 특히 이성보다 동성에 관심이 많고 끌렸다.
 
사춘기로 접어들고 2차성징이 찾아오자 혼란은 가중됐다. 이 전도사는 자신에게 찾아온 신체적인 변화가 힘들다 못해 혐오스러웠다. 대학생이 돼서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자포자기 심정으로 억지로 화장하고 치마도 입어봤지만 소용없었다.
 
그런 이 전도사에게 첫 사회생활은 트랜스젠더에 눈을 뜨게 된 결정적 계기가 됐다. 스타일리스트 밑으로 들어가게 된 그는 트렌드에 민감하고 센세이션을 추구하는 패션피플과 생활하면서 해체주의에 빠졌다. 그동안 간신히 붙들고 있던 성 인식도 흔들렸다.
 
"패션계는 이미 매니시룩이 유행이었어요. 제가 아무리 보이쉬해도 색안경 끼고 보거나 비난하는 사람들이 없었죠. 오히려 게이나 동성애를 힙하게 보는 문화였어요. 그런 곳에서 생활하다 보니까 동성애자나 트랜스젠더 친구들이 생겼고, 자연스럽게 좋아하는 여자에게 고백하게 됐어요."
 
하지만 이 전도사는 동성애와는 달랐다. 여자로서 여자를 좋아하는게 혐오스러웠다. 특히 남자들이 자신을 여자로 대하는 게 싫었다. 그에게 남자는 경쟁상대이자 부러움의 대상이었다. 남자만 되면 모든 게 행복해질 것 같았다. 유튜브에서 본 FtM(female to male,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한 사람)의 모습은 그가 결심을 굳히는데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남자가 되는 과정은 감기약 처방처럼 간단했다. 이 전도사는 당시 20만 원으로 '성 정체성에 장애가 있다'는 정신과 진단서를 쉽게 발급받았고, 바로 남성 호르몬을 투약할 수 있었다. 그는 단 1년 만에 수염부터 목소리까지 완벽한 남성의 모습으로 탈바꿈했다. 하지만 그가 마주한 현실은 상상과 달랐다.
 
"트랜스젠더가 된 후 처음에는 만족감을 느꼈어요. 하지만 오래가지 않았어요. 원하는 모습을 얻으면 얻을수록 점점 더 공허하고, 갈급함만 커졌어요. DNA나 뼛속까지 남성으로 바꿀 수 없다는 걸 알게 된 거죠. 남성으로 살면서 매 순간 한계에 부딪히며 자괴감마저 들었어요. 남성의 모습에서 이질감을 느꼈고 분리 장애와 우울증, 공황장애, 대인기피증을 겪으며 피폐해졌어요."
 
 ▲트랜스젠더 당시 이효진 전도사의 모습 ⓒ데일리굿뉴스

이 전도사가 깊은 수렁에 빠진 그때, 그의 손을 잡은 건 교회에 다니는 지인이었다. 그는 "교회에 가볼래"라는 지인의 한마디에 이끌려 난생처음 교회에 가게 됐고,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게 됐다. 2015년 3월 1일, 이 전도사에게는 영원히 잊지 못하는 날이다.
 
"심령이 가난하니까 예수님을 제대로 만난 거예요. 처음으로 알 수 없는 기쁨을 맛봤고 갈급했던 마음이 온전히 채워졌어요. 내가 틀렸구나, 그동안의 일들이 성의 문제가 아닌 내면의 문제라는 걸 비로소 깨달았어요. 그러고 나서 기도를 하는데 그동안 생각하지도 않았던 7살 때 모습이 떠올랐어요. 용서할 수 있겠냐는 물음에 용서하겠다고 했어요. 그때 제 안에 성령님이 오셨어요."
 
이 전도사는 2018년 회심 후 남성 호르몬 투약을 중단했다. 5년간 살았던 남성의 모습은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았다. 그는 투약 중단 후 1년 넘는 시간 동안 여자도 남자도 아닌 모습으로 살았다고 밝혔다. 굵은 수염과 허스키한 목소리는 아직도 완벽하게 돌아오지 않았다. 호르몬 투약에 따른 후유증으로 망가진 간, 생식기, 면역체계 등이 회복하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렸다.
 
그는 최근 미디어와 SNS를 통해 동성애와 트랜스젠더가 미화되는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과거 자신의 잘못된 선택 역시 유튜브의 영향이 컸다고도 덧붙였다. 하지만 그가 실제 경험한 트랜스젠더의 삶은 미디어 속 모습과 전혀 달랐다. 그가 만난 트랜스젠더 중에는 우울증에 시달리거나, 후회와 절망에 빠져 스스로 삶을 포기하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있었다.  
 
"누군가 잘못된 선택이었다고 언급이라도 해줬다면, 이후에 생겨날 모든 부작용과 문제점들에 대해서 미리 고지해줄 수 있었다면 어땠을까 생각해봐요. 성 정체성에 혼란을 겪는 이들이 남자면 남자답게, 여자는 여자답게 살아가고 분별할 수 있도록 제대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예요."
 
특히 이 전도사는 한국교회와 성도들에게 당부했다. 그는 교회 안에도 왜곡된 성 가치관으로 혼란을 겪는 성도들이 많지만 대부분 상처를 받아 떠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교회와 성도들이 이들을 위해 해줄 수 있는 건 특별한 관심이 아닌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과 기도뿐이라고 강조했다.
 
"복음이 먼저예요. 저를 보세요. 복음이 들어가면 다 해결되거든요. 그러기 위해서는 이들이 상처받아 떠나지 않도록 판단하거나 정죄하거나 고치려 하지 마시고 똑같이 공평하게 바라봐주세요. 그리고 예수님의 사랑을 알려주고 기도해주세요. 빛이 들어가면 어둠은 나가게 되어 있어요.         

[천보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