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일본이 3개월 만에 국장급 협의를 했지만, 과거사 문제 등 쟁점에서 별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16일 외교부는 이상렬 아시아태평양 국장이 일본 도쿄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船越健裕)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한일 국장 협의를 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21일 서울에서 만난 지 약 3개월 만이다.

외교부에 따르면 두 국장은 이날 한반도 상황의 안정적 관리 필요성에 공감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진전을 위한 한일·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 국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서도 일정 조건에서 기업인과 유학생 등은 왕래가 자유로워야 한다며, 가능한 조치를 시급히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현재 일본은 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정부 간 공식 협의나 특별한 인도적 사유가 있을 때만 입국을 허용하는 데 그 조건을 매우 까다롭게 적용하고 있다.

이 국장은 또 강제징용 및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한 정부의 입장 및 피해자·지원단체 측과의 소통 노력을 설명하고, 각종 고위급 교류를 이용해 향후 현안 해결을 위한 양측 간 협의를 가속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와 일본 교과서에서 일본군 위안부 및 강제징용 문제에 대해 강제성을 희석한 표현을 사용한 것에 우려를 전했다.

이에 후나코시 국장은 일본 정부의 입장을 설명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일본 정부의 기본 입장은 위안부 및 강제징용 문제는 한국 정부가 먼저 수용할만한 해법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으로 이번 협의에서도 별 진전을 이루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외교부는 후나코시 국장이 독도에 대한 일본 입장을 언급했지만, 이 국장은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했다고 설명했다.

[천보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