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 게임'이 불러온 글로벌 돌풍으로 '갯마을 차차차'와 '마이네임'도 넷플릭스 TV 전 세계 톱(TOP)10에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BTS), 영화 '기생충' 등을 통한 K-콘텐츠의 인지도가 한국 드라마에 대한 글로벌 흥행을 일으켰다는 분석이 나온다. 

19일 글로벌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27일째 전 세계 순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신민아-김선호 주연의 '갯마을 차차차'는 15일 연속 7∼9위, 한소희 주연의 '마이 네임'은 이틀 연속 4위를 기록했다.

한국 드라마에 대한 세계적인 인기 비결은 방탄소년단(BTS)과 영화 '기생충', '미나리' 등이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쌓아왔기 떄문이다. 여기에 'K-좀비' 열풍을 불러일으킨 김은희 작가의 '킹덤'과 한국형 크리처극 '스위트홈' 같은 드라마도 한국 작품의 저변을 넓히는 데 일조했다. 

전문가들은 한국 드라마가 지금은 넷플릭스 안에서 주목받고 있지만 추후 더 넓은 영역에서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K-드라마의 인기는 앞으로 디즈니 플러스 등 새로운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플랫폼을 통해 더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공희정 드라마평론가는 "대중문화 콘텐츠가 유행을 타는 속성을 가지고 있는 만큼 일정 기간 한국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 나올 작품들이 전 세계 시청자들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만 있다면 한국 콘텐츠가 충분히 하나의 장르로 자리 잡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백유진 인턴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