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0일 '미국의 대조선 제재 압살 책동은 파산을 면할 수 없다'는 제목의 논평을 발표했다.
 
논평은 "눈덩이처럼 커져온 그 부담이 이제는 미국의 생사존망과 직결되고 있는 것으로 하여 후임자는 더 큰 골머리를 앓게 되였다"며 미국 대통령들이 대북정책의 비판했다.
 
이어 제임스 클래퍼 미 국가정보국(DNI) 국장이 지난달 25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CFR) 주최 세미나에서 이른바 '북한 핵포기 불가' 발언을 한 것은 '심중한 충고'라며 미국 정책 작성자들이 이를 참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일본 전문가들을 인용해 "조선이 핵무기를 절대로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라며 "그러한 견해에 기초해야만 다음 기 미국 대통령이 현실적인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10일 오전까지 도널드 트럼프 당선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북한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는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선총련) 기관지 조선신보가 이날 '격화되는 조미대결과 위기수습의 방도'란 기사에서 "다음기 대통령인 드널드 트람프(도널드 트럼프)의 전도는 험난하다"고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트람프는 오바마의 패배에서 력사적(역사적) 교훈을 찾는 것이 좋다"며 "달라진 조선의 전략적 지위를 바로 보고 지금도 교전관계에 있는 상대의 요구를 진지하게 검토하는 랭정(냉정)하고 합리적인 태도가 불가결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