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신과대학 소속 교수들이 9일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박근혜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즉각 하야할 것을 촉구했다.
 
교수들은 시국선언문에서 "대통령은 마음이 아프다고 하지만, 국민의 마음은 더 아프다. 대통령의 불행보다 국민의 불행이 더 깊고 엄중하다"며 "앞으로도 대통령은 재차 대국민성명을 통해 사과하겠지만, 국민은 사과가 아니라 정의를 원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을 낮추지 말아야 한다. 더 이상 모두에게 상처를 주지 말고 책임지고 하야해야 한다"며 "국정농단에 대한 대통령의 개인적 반성이나 정치권의 단계적 퇴진론을 참고 용인해 주기에는 국민의 살림과 생존이 너무나 곤고하고 엄혹하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이 분노하는 이유는 정의로운 국가를 원하기 때문이다. 국민이 원하는 대통령은 정의로운 대통령"이라며 "이러한 국민적 명령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으면 스스로 물러나고 내려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하나님은 의인을 보호하시고 악한 세력을 심판하신다. 정의로운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예수께서는 십자가와 부활로 저항하셨다"며 "우리 기독인 교수들 역시 주님을 따라 순종하며 저항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시국선언엔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및 연합신학대학원 소속 권수영, 김동환, 방연상, 손호현, 유상현, 이대성, 임성옥, 전현식, 정미현, 정석환, 정재현, 정종훈, 조재국, 한인철 교수가 참여했다.
 
다음은 시국선언문 전문,
 
연세대학교 신과대학/연합신학대학원 교수 시국선언
-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는 못 한다”
(마태복음 6:24)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는 못 한다”고 성경은 가르친다. 한 쪽을 더 중히 여기고, 다른 쪽을 가볍게 업신여기는 까닭이다. 가난한 자가 복되다고 하시는 ‘하나님’을 섬기면서, 재물의 귀신 ‘맘몬’을 몰래 섬길 수는 없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선출된 권력과 선출되지 않은 권력이 함께 국민에게 두 주인의 행세를 할 수는 없다.  
 
대통령은 자신이 사이비종교나 사교(邪敎)에 빠지지 않았다고 자신 있게 말한다. 그러나 대학에서 기독교 신학을 가르치는 우리들은 다르게 판단한다. 한국을 떠도는 사악한 귀신은 많기도 하여 군대라는 이름이 전혀 무색하지 않다. ‘맘몬’이라는 돈 귀신은 정직한 노동보다는 정경유착의 뇌물과 특혜가 얼마나 더 유력한 지름길인지 보여준다. ‘몰렉’이라는 인신공양 귀신은 헬조선의 불구덩이에 내던져진 청춘들에게 대학입학과 군복무의 특혜도 실력이니 잘못 만난 네 부모를 원망하라고 말(馬)한다. 청와대를 드나드는 귀신의 왕 ‘바엘세불’은 우리가 몰랐던 대한민국의 권력순위를 1위부터 3위까지 다시 그려준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것은 국민의 언로를 꽉 막아버린 ‘벙어리 귀신’이 내어쫓겨나 언론이 숨쉬기 시작하고 거리의 돌멩이들조차 꿈틀거리기 시작한 것이다. 청와대에서 굿을 절대로 하지 않았다고 결백을 주장하는 대통령은 세월호사건 직후 7시간의 묘연한 행방에 대해서는 아직도 해명이 없다. 이것 역시 국민 앞에 명명백백 밝혀야 할 것이다.
 
대통령은 마음이 아프다고 하지만, 국민의 마음은 더 아프다. 대통령의 불행보다 국민의 불행이 더 깊고 엄중하다. 앞으로도 대통령은 재차 대국민성명을 통해 사과하겠지만, 국민은 사과가 아니라 정의를 원한다. 이제 국민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위해 일사(一死)를 각오한 사람의 말이 아니면 들을 여력조차 없다. 밝혀진 진실에만 뒤늦게 고개 숙이는 정치인의 사과는 오히려 국민을 부끄럽게 할 뿐이다.
 
국민은 통치의 대상이 아니라 국가의 주체이다. 대통령은 국민의 통치를 위임받은 대리인이다. 그러나 지금 대통령은 국민의 권력을 자신과 몇몇 측근을 위해 사유화한 것에 대한 책임의 주체이다. 국민은 공정하지 않은 재산의 축척, 불의한 권력의 남용, 반칙으로 이루어진 교육 특혜를 단호히 거부한다. 특권과 반칙으로 국민의 뼈와 살과 피와 눈물을 팔아먹은 범죄자들은 처절한 반성과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
 
대통령은 더 이상 국민의 자존심과 국격을 낮추지 말아야 한다. 더 이상 모두에게 상처를 주지 말고 책임지고 하야해야 한다. 국정농단에 대한 대통령의 개인적 반성이나 정치권의 단계적 퇴진론을 참고 용인해 주기에는 국민의 살림과 생존이 너무나 곤고하고 엄혹하다. 국민은 대통령의 사과나 2선 후퇴가 아니라 정의를 원한다. 몇 사람의 관계자 처벌과 개각으로 민심을 돌리기에는 너무 부족하다. 혹자는 내치와 외치를 나누자고 하지만 과연 현 대통령이 국민을 외교적으로 대변하고 군사적 위협에 단호하게 행동할 결단력과 신뢰를 가질 수 있는지 의문이다. 미봉책으로는 사태가 해결되지 않는다. 귀신 하나를 쫓아내었더라도 더 악한 귀신 일곱을 데리고 와서 형편이 전보다 더욱 심하게 될 수 있는 것이 불의한 세대의 모습이기 때문이다. 국가의 존재 이유를 물어야 하는 엄혹한 지금, 국가의 치료는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해야 한다. 
 
국민이 분노하는 이유는 정의로운 국가를 원하기 때문이다. 국민이 원하는 대통령은 정의로운 대통령이다. 국민이 원하는 정치인은 의롭게 사는 사람, 정직하게 말하는 사람, 권세를 부려 사람의 재산을 빼앗는 일은 아예 생각하지도 않는 사람, 손을 흔들어 뇌물을 거절하는 사람, 측근의 음모에 귀를 막는 사람, 악을 꾀하는 것을 볼 수 없고 용인할 수 없는 사람이다. 이러한 국민적 명령의 무게를 감당할 수 없으면 스스로 물러나고 내려와야 한다.
 
전대미문의 길, 한 번도 걸어보지 않은 길을 우리 국민은 걷고자 한다. 난국수습을 하기에 박근혜 대통령은 너무 늦었고 너무 멀리 갔다. 그러나 국민은 대통령보다 더 지혜롭다. 국민은 역사의 비참함과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정면으로 직시하고자 한다. 난국수습은 국민이 직접 해야 한다는 것이 대한민국의 시대정신이다. 그렇기에 국민은 정치인보다 앞서 걷는다. 얼핏 연약해 보이지만 국민은 시대의 가장 민감한 한숨이며, 시대의 가장 정직한 양심이다. 정치인은 정파적 손익을 셈하기를 그치고 국민의 걸음을 따르라.
 
대한민국의 신학자인 우리들은 과거의 무관심과 무력함을 환골탈태의 심정으로 회개하며 책임을 다하고자 한다. 하나님은 의인을 보호하시고 악한 세력을 심판하신다. 정의로운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예수께서는 십자가와 부활로 저항하셨다. 우리 기독인 교수들 역시 주님을 따라 순종하며 저항할 것이다. 억울한 현실의 어둠, 참지 못할 불의에 대한 저항은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라는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우리 신앙의 양심이다. 소금은 제 몸을 녹여야 부패의 악취를 몰아내고, 등불은 제 몸을 태워야 어둠의 귀신을 물리친다.
 
오, 하나님. 대한민국을 불쌍히 여기시고, 우리 국민을 도우소서!
 
2016년 11월 9일
 
연세대학교 신과대학/연합신학대학원
참여 교수: 권수영, 김동환, 방연상, 손호현, 유상현, 이대성, 임성욱, 전현식, 정미현, 정석환, 정재현, 정종훈, 조재국, 한인철 (가나다 순)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