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환 목사ⓒ데일리굿뉴스
이제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능을 앞두고 많은 수험생들이 불안하고 초조해하고 있습니다. 

학생들 중엔 수능 전날과 당일 컨디션 조절에 실패해서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황하지 않고 시험을 잘 보기 위해서는 전날과 당일 반드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있습니다. 

우선 시험 전날 꼭 해야 할 7가지 일들이 있습니다. 대학입시 시험 전날은 임시소집일입니다. 

1. 감기 들지 않도록 옷을 단단히 입고, 제 시간에 맞춰 임시소집 학교에 가서 주의사항을 잘 듣고 집으로 돌아옵니다.

2. 친구들과 어울려 놀면서 길에서 에너지를 소진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3. 집에 와서는 내일 시험을 대비해 필기도구와 수험표 등을 잘 챙겨 둡니다.

4. 평소처럼 지내되 가급적 전날은 평소보다 한두 시간 일찍 자는 것도 좋습니다.

5. 잠이 오지 않을 경우에는 스트레칭을 30분 정도 하고 반신욕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6. 잠자기 전에 마음관리 시간을 가지면서 그 동안 내가 힘든 시간들을 어떻게 보냈는지 돌아봅니다. 하나님께 내일 볼 수능 시험을 온전히 맡기는 기도를 하고 잠자리에 들면 숙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7. 내일을 위해 잠을 푹 잡니다.

시험 당일 주의해야 할 12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꼭 잊지 말고 실천하시길 부탁드립니다.

1. 너무 긴장해서 아침을 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화에 자신이 없는 학생들은 누룽지나 죽을 조금이라도 먹고 가도록 합니다.

2. 미리 집에서 따뜻한 차를 보온병에 준비해서 쉬는 시간에 마시면서 조용히 마음의 질서를 잡습니다.

3. 어려운 문제를 만났을 때는 당황하지 말고 깊이 생각해 보고, 정답이 바로 나오지 않으면 별표해 두고서 쉬운 문제부터 먼저 풀도록 합니다. 시간 배분을 잘 못해 쉬운 문제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할 경우 답안지 작성 시간이 모자라 답을 밀려 쓰는 경우도 생깁니다. 따라서 쉬운 문제를 먼저 다 푼 후 별표 문제에 집중하도록 합니다.

4. 시험 당일은 긴장하지 않으려 해도 저절로 아주 예민해집니다. 그러니 쉬는 시간을 이용해 간단하게 체조를 하면서 수시로 긴장을 풀도록 합니다.

5. 쉬는 시간에 친구들과 답을 맞추지 마십시오. 괜한 에너지 낭비입니다. 마음도 흔들리고 다음 시험에 집중하는 데 적잖은 시간이 듭니다. 답은 나중에 시험이 끝나고 맞춰봐도 늦지 않습니다.

6. 오전 시험이 끝난 후 너무 긴장해서 식욕이 없다며 점심을 대충 넘기는 학생들이 있습니다. 약이라 생각하고 적어도 30번 이상 꼭꼭 씹고 또 씹어 먹도록 합니다. 많이 씹으면 구강 운동을 통해 정신적인 긴장이 풀어진다고 합니다. 긴장하면 소화가 잘되지 않습니다. 소화를 위해서도 반드시 잘 씹어 먹도록 합니다.

7. 쉬는 시간에 너무 많은 공부를 하려고 하지 마십시오. 마음만 초조해지고 시험문제를 풀 때 마음이 어수선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푹 쉬게 하면서 에너지를 비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8. 점심식사 후 오후 시험 시간에는 식곤증으로 인해 집중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졸음을 막기 위해서는 사탕을 준비해 조금씩 녹여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9. 오후 시험 시간에는 피로를 느끼고, 오전처럼 빨리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그때는 당분 보충을 위해 초콜릿이나 사탕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10. 마지막 시험 시간에는 끝나기 30분 전쯤 해서 시험 분위기가 점점 어수선해질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다 푼 학생들이 답안지를 먼저 내고 나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 마음이 급해지면서 초조해지게 됩니다. 이러다가 답안지 작성할 때 밀려 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주변 분위기가 어떻게 변한다 하더라도 끝까지 시험에만 집중하도록 하십시오. 마지막 시간이기에 끝까지 긴장을 늦추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11. 시험이 끝나고 나면 집에 와서 푹 쉬도록 합니다. 그리고 답을 맞추어 보도록 합니다. 어떤 학생들은 답을 맞추기가 두려워 그냥 자든가 놀든가 그렇게 시험 당일을 보냅니다. 성적표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답을 확인하는 것이 좋지만 각자의 판단 하에 결정하기 바랍니다. 한 가지 당부할 것은 시험이 끝난 다음 너무 들떠 광란의 밤을 보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면 목숨을 잃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 동안 훈련한 자기절제와 인내를 지혜롭게 잘 활용해 적절하게 놀고 쉬도록 합니다.

12. 시험을 망친 후 혹은 시험 도중 원하는 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아 자살의 충동을 느끼고 실제로 자살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정말 힘든 것은 이해하지만 그래도 아직 끝이 아니기에 절대 그러지 말기를 간곡히 부탁합니다. 아직 게임아웃이 아닙니다. 기회가 있습니다. 시험 볼 때 혹은 시험이 끝난 후 순간적으로 엄습해 오는 자살의 유혹을 과감하게 벗어 던지십시오.

귀한 데일리굿뉴스 가족 여러분! 수능 전날과 당일에 유의해야 할 내용들을 잘 숙지하셔서 수능 당일 최고의 컨디션에서 수능시험에 임하시기를 소망합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