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용표 통일부 장관.(사진제공=연합뉴스)

홍용표 통일부 장관은 4일 개성공단 입주기업 이외 남북 경협기업 지원과 관련해 "그 동안 특별대출 등이 있었지만, 추가적인 지원책을 마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홍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가진 '2017년도 통일부 업무계획'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개성공단 기업과 경협ㆍ교역기업(개성공단 이외 남북경협 기업)에 대한 지원을 지속함으로써 대북제재로 인한 국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장관은 "개성공단 기업과의 형평성 차원에서 경협ㆍ교역기업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게 기본입장"이라며 "경협ㆍ교역기업 쪽에도 그런 입장을 이야기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2월 북한의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광명성호) 발사에 대응해 개성공단 가동 전면 중단 조치를 취한 이후 5천200억 원 규모의 개성공단 기업 지원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그러나 2008년 금강산관광 중단이나 2010년 5·24 대북 제재조치로 피해를 본 남북 경협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개성공단 기업 지원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통일부는 개성공단 기업 이외 남북 경협기업 지원을 위해 ▲대출이자율 인하 ▲자산피해 지원 ▲운영자금 및 근로자 지원 방안 등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