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씨름을 무형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인정하고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했다.ⓒ데일리굿뉴스

삼국시대부터 전해오는 세시풍속 놀이 씨름이 무형문화재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았다.
 
문화재청은 두 사람이 샅바를 잡고 힘과 기술을 이용해 상대를 넘어뜨려 승부를 가리는 경기인 씨름을 국가무형문화재 제131호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문화재청은 씨름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배경에 대해 △한국을 대표하는 세시풍속 놀이인 씨름의 다양한 놀이 형태가 오늘날까지 온 국민에 의해 활발히 전승되고 있다는 점 △고대 삼국 시대부터 근대 시대에 이르기까지 각종 유물, 문헌, 회화 등에서 명확한 역사성이 확인된다는 점 △씨름판의 구성과 기술 방식 등에서 우리나라만의 고유성과 표현미가 확연히 드러난다는 점 △한국 전통놀이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연구대상으로 가치가 높다는 점 등을 꼽았다.
 
씨름은 각종 유물과 문헌, 회화 등에 나타나 명확한 역사성이 확인되는 민속놀이 중 하나다. 씨름판의 구성과 기술에 우리나라 기예로서의 독자성과 표현미가 남아 있어 한국 전통놀이의 속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연구대상이란 평이다.
 
문화재청은 씨름이 한반도 전역에서 한반도 전역에서 보편적으로 공유, 계승 됐다고 판단했다. 정부는 시름의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로 추진 중이다.
 
또한 문화재청은 씨름의 국가무형문화재 지정을 계기로 다양한 학술 연구와 기록화 사업 등을 병행해 씨름의 가치 공유와 확산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