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체육특기자들도 운동 외에 공부에도 좀 더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조윤선, 이하 문체부)가 18일 “학교체육과 체육특기자 제도를 정상화하기 위해 학생 선수의 경기 출전에 최저학력제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앞서 지난 13일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대학교육협의회, 대한체육회 등이 참석하는 학교체육 정상화 정책협의회를 열고 공동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관계 기관들은 학생 선수의 학습권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는 최저학력제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대학 입학 전형에 학업 성적을 반영하도록 체육특기자 대입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이에 문체부는 체육특기자들이 학업과 운동을 균형 있게 병행할 수 있도록 학사 관리와 대회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개선하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우선 한국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가 마련 중인 ‘체육특기자 대입전형표준요강’을 2018학년도부터 자율적으로 적용하도록 권고하고, 2020학년도 입시부터는 전면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대학생 선수의 경기 출전 관련 최저학력제 도입 확대(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전국소년체전 운영 개선(대한체육회) △스포츠클럽 관리 개선(지자체) △체육특기자 대학입시 정보 설명회 추진(대학스포츠총장협의회) △초중고교 학교체육진흥원 설립 추진(교육부) △학생 선수 진로 멘토링 지역별 순회와 운동부 지도자 인식 개선 교육 확대(문체부) 등 7가지 추진 과제를 마련해 담당 기관과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