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정부가 대북제재의 일환으로 북한 외교관의 부임에 대한 승인을 보류하고 있다고 미국의소리(VOA)방송이 10일 보도했다.
 
올해부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산하 1718위원회(대북제재위원회)를 이끄는 이탈리아는 최근 유엔에 제출한 6쪽짜리 대북제재 이행보고서에서 "북한 외교관의 숫자를 줄이도록 권고한 대북제재 결의 2321호의 조항을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로마 주재 북한 외교공관의 현 정치 담당 참사관과 임시 대리공사를 대체할 3급 서기관의 승인(accreditation) 절차가 지난해 12월부터 보류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는 유엔 회원국 중 북한의 5차 핵실험에 대응하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 2321호의 권고에 근거해 북한의 외교관 숫자를 줄이는 노력을 한 첫 사례라고 VOA는 전했다.
 
이탈리아는 또 북한 국적자에게 핵과 관련한 과학기술을 전수할 수 없다는 2321호 규정에 따라 핵 연관 분야를 연구하고 있는 자국 내 북한 유학생 5명의 전공을 강제로 바꾸도록 조치했다.
 
이에 따라 국제과학대학원(International School for Advanced Studies)과 이탈리아 국제이론물리연구소(International Center for Theoretical Physics)의 통합 박사과정에 소속된 각각 1명과 4명의 북한 학생들은 수학과 신경과학, 유전체학으로 전공을 변경했다.
 
이탈리아는 사치품에 대한 대북 금수 조치 이행에도 확고한 의지를 나타냈다. 지난해 11월 북한으로 수출을 앞두고 있던 다이빙용 오리발 7개를 적발해 압류했으며, 이 물품을 수출하려던 자국 국적자에게는 벌금을 부과했다.
 
한편, 북한과 친선을 도모하고 있는 러시아는 '북한에 대한 안보리의 의무사항들을 완전히 이행하고 있다'는 내용 등 달랑 3문장만 담은 1쪽짜리 이행보고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