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연합뉴스)

정부가 차기 대선일을 오는 5월 9일로 잠정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르면 14일 국무회의에 대선일 지정 관련 안건을 보고하고 선거일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이미 많은 이들이 분석하고 있는 대로 우리도 내부적으로 실무 차원에서 5월 9일을 대선일로 잡아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선거관리위원회와 협의하고 국무회의에 보고하는 등 행정 절차가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헌법과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헌재 선고가 확정된 다음 날부터 60일 이내에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한다. 선거일은 50일 전까지 공고해야 한다.
 
이에 따라 대선일은 오는 4월 29일부터 5월 9일 가운데 하루로 정해야 한다. 통상적인 상황에서는 선거일을 수요일로 해야 한다고 적시돼 있지만, 대통령 궐위로 인한 조기 대선에 대해서는 별도의 규정이 없다.
 
다만 5월 첫 주에는 근로자의 날(1일), 석가탄신일(3일), 어린이 날(5일) 등으로 징검다리 연휴가 있고, 5월 8일은 연휴와 이어지는 월요일이기 때문에 선거일로 지적하기에 적합하지 않다는 분석이 많다.
 
행자부 관계자는 "투표율을 높여야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9일 외에 다른 날을 정하기 어렵다"며 "일정이 촉박한 만큼, 조금이라도 준비기간을 둘 필요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