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동성결혼을 합법화하지 않겠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다.
 
▲ 마닐라 시내에서의 LGBT 거리행진

美 뉴욕타임즈(NYT)에 따르면, 미얀마를 방문 중인 두테르테 대통령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기독국가로서 동성결혼을 지지할 수 없다"고 말했다.
 
취임 72주차에 들어선 두테르테 대통령은 자신은 “오직 필리핀의 법에 따를 뿐”이라며 “개개인의 성 정체성에 관해 문제를 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번 발언이 논란이 되는 이유는 선거 유세 당시 두테르테 대통령은 “동성결혼의 합법화에 앞장서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2016년 선거유세 당시 그는 동성애 집단과 진보주의 유권자들 앞에서 ‘동성애 결혼 합법화를 추진하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명확히 답했다. 뿐만 아니라, “성경이 결혼은 오직 ‘남성과 여성의 결합’이라 기술하고 있는 것은 ‘오류’”라고 주장했다.
 
또한 “성경은 ‘결혼은 아담과 이브, 그리고 동성애자’를 위한 것’이라고 기술해야 한다”고 주장해 관중의 환호를 받기도 했다.
 
동성애 합법화를 지지하는 측에선 대선 공약을 번복하는 대통령의 발언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두테르테 대통령은 ‘편협한 시각’을 가지고 있으며 ‘자기기만’에 빠져 근시안적 세상 밖의 현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 기독교계와 편치 않은 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대통령은 필리핀 교회를 ‘위선적인 기관’이라 칭하며 “목회자들은 ‘부패와 성학대’를 자행해오고 있다”는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필리핀 정치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해온 교회는 두테르테 대통령의 이런 발언에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필리핀 교회는 1986년과 2001년 필리핀 교회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과 조세프 에스트라다 대통령을 부패 혐의로 하야시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했으며, 지난 1월 두테르테 現 대통령에 반대하는 시위에 30,000명의 시민을 동원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