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대선후보 캠프 앞서 오늘부터 1인 시위.

 '민의를 반영하는 선거법개혁 공동행동'은 22일 "대선 전에 선거법부터 개정하라"고 정치권에 촉구했다.
 
선거법 개혁에 찬성하는 161개 시민단체들로 이뤄진 선거법개혁 공동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같이 촉구했다.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는 "이번 대선 전에 연동형 비례대표제나 결선투표제 도입은 안 된다고 하더라도 만 18세 투표권 확대, 유권자 표현의 자유 보장 등 개혁은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게 촛불을 든 민심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다"라고 주장했다.
 
박근용 참여연대 공동사무처장은 "촛불시민혁명을 극찬했던 대선주자들이 유권자 참여 문제에 대해서는 일언반구의 말도,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면서 "최소한 18세 국민이 선거에 참여하게 하자는 주장에 관해서도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선거법개혁 공동행동은 △18세 투표권 및 유권자 표현의 자유 보장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대통령·지방자치단체장 결선투표제 도입을 요구해왔다.
 
이들은 이날부터 자유한국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당사와 남경필, 문재인, 손학규, 안철수, 안희정, 유승민, 이재명 대선후보 캠프 앞에서 선거법 개정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