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인권이사회(UNHRC)가 ‘인종청소’ 논란을 일으킨 미얀마군의 로힝야족 탄압을 조사하기로 결정했다.
 
▲ 마웅토 지역의 로힝야족 아이들

유엔이 국제조사위원회를 조직하고 미얀마의 소수 무슬림족인 로힝야족 탄압에 대한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엔은 제네바에서 회의를 개최해 미얀마 서부 라카인주에서 로힝야족을 상대로 학살과 성폭행, 고문 등이 자행되었다는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 국제 조사단을 긴급 파견하기로 결의했다.
 
이들은 결의문에서 “로힝야족을 상대로 한 범죄의 가해자를 밝혀 희생자들에게 정의를 구현해야 한다”고 기술하고 있다.
 
결의문에 의하면, 조사단은 오는 9월까지 구두로 상황을 보고하고 1년 후에 최종 보고서를 제출해야 한다.
 
미얀마군과 경찰은 지난해 10월 방글라데시 국경 인근 라카인주 마웅토에서 경찰초소가 습격 당하는 사건이 발행하자, 무장세력 토벌이라는 명목으로 대규모 군사작전을 펼쳤다.
 
이 과정에서 군인들이 로힝야족을 학살하고 성폭행과 방화 등을 일삼아 75,000명에 달하는 난민이 국경을 넘어 방글라데시로 도피했다.
 
최근 유엔이 로힝야족 난민 200명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미얀마군이 어린이를 포함해 수백 명을 학살하고 여성을 강간했다는 증언을 확보했다. 이런 증언을 바탕으로 “미얀마군은 반인륜적인 전쟁범죄나 다름 없는 학살과 범죄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유엔의 이런 행보에 미얀마 외무부는 “국제조사단의 조사는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문제를 악화시킬 뿐이다”며 조사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처음엔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던 미얀마 정부는 학살 주장이 나온 현장에 대한 내외신의 취재를 허용하기로 했다.
 
미얀마 관영 일간 <더 글로벌 뉴 라이트 오브 미얀마>는 “미얀마 정부는 20여 개의 팀의 마웅토 지역 취재를 허가했다”고 보도했다.
 
미얀마 당국이 이 지역에 언론의 출입을 허용하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지난해 12월 일부 내외신 기자들의 마웅토 현장취재를 허가했다. 하지만, 정부는 안정 등의 이유를 들어 취재진의 활동범위를 제한해 이번에 자유로운 취재가 허용될지는 미지수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