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첸 게이수용소의 실태가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전 세계가 이들의 인권 문제를 놓고 분노하고 있다.ⓒ연합뉴스

러시아 체첸 자치공화국의 게이수용소 존재가 알려져 전 세계가 충격에 빠졌다.

수용소의 실체가 드러난 것은 수용소에서 탈출한 아담(가명)이 영국 일간 가디언에 “최소 하루 한 번 전기고문을 당했다”며 “소리를 지르지 않으려고 안간힘을 쓰면, 다른 고문자가 들어와 각목과 금속 막대기로 마구 때렸다”고 증언하면서다.

그는 “그들은 우리를 사람이 아닌 짐승이라고 불렀으며, 거기서 죽게 될 것”이라고 덧붙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담은 오래 알고 지낸 게이 친구의 전화를 받고 친구를 만나러 나갔다가 수용소로 납치됐다. 그는 수용소에서 매일 고문을 당하며 다른 게이 남성의 이름을 대도록 강요당했다.

이는 체첸 전역에서 특수 요원의 주도로 이뤄진 ‘게이 소탕’ 캠페인의 일환인 것으로 드러났다.

게이수용소의 존재를 처음 보도한 러시아 반 정부 성향의 일간지 노바야 가제타는 최소 게이 남성 3명이 사망했다는 증거가 있으며, 사실상 더 많은 희생자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때문에 체첸 내 수백 명의 게이 남성들은 쥐도 새도 모르게 끌려갈까 두려움에 떨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슬람권인 체첸은 매우 보수적인 사회로 동성애를 인정하지 않는다. 더구나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충성을 맹세한 체첸 자치공화국 수장 람잔 카디로프는 서이사의 묵인 아래 거침없이 인권을 유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태가 알려지자 국제사회는 게이 남성들의 인권 문제를 놓고 분노했다. 유엔 인권 최소대표사무소는 “게이나 양성애자를 상대로 납치, 불법 감금, 고문, 폭행이 자행 됐다는 보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고 성명을 냈다.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도 “비인간적인 혐오 범죄를 직면했을 때 양심 있는 모든 이는 폭력 사태가 더 지속되기 전에 중단되도록 말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대응을 촉구했다.

한편 체첸 공화국은 관련 보도를 부인하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으며 러시아도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