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 선거가 이제 8일 앞으로 다가왔다.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의 동해 진입, 기습적인 사드배치 논란과 트럼프 대통령의 설치 비용 요구로 인해 한반도 긴장상태가 고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요 대선 후보들의 통일ㆍ대북정책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차기 정부 출범 이후 평화 통일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은 무엇인지 짚어봤다.
 
▲주요 대선후보들의 통일ㆍ대북정책을 기독교적 관점에서 평가해보고, 평화통일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을 무엇인지 살펴봤다.
 
"차기 대통령, 평화적 통일의 의무 다해야"
 
남과 북으로 분단된 한반도 상황에서 평화통일을 이루는 일은 차기 정부가 감당해야 할 최우선 과제 중에 하나다. 한국교회도 남과 북의 하나됨을 위해 오랜 시간 동안 기도하며 인도적 대북지원에 앞장서왔다.
 
주요 대선 후보들 가운데 문재인, 안철수, 심상정 후보의 경우, 통일ㆍ대북협력ㆍ외교통상ㆍ국방 정책을 골고루 제시한 반면, 홍준표, 유승민 후보는 대북 안보 정책에만 치우쳤단 비판이 제기된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단계적ㆍ포괄적 접근으로 북한 비핵화'를 통한 군사적 긴장 완화에 집중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6자 회담을 비롯한 양자ㆍ다자회담으로 남북관계를 개선하면서 △북핵 폐기에 따른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 △민간교류 활성화 등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는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을 계승하는 한편, '남북관계 개선-북핵해결-평화체제'로 이어지는 선순환 정책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사드 문제와 관련해서는 배치 후에 북핵문제 진전시 철수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과정으로서의 통일'을 추진하면서 △비핵화 6자회담-평화협정 4자회담 병행 △남북정상회담 추진 △평화협정 비준 추진 △5.24 조치 해제 및 개성공단 재개 등의 공약을 제시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배치에 관해서는 불가라는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이에 반해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원자력추진잠수함 전력화 △감시정찰장비 보강 등 국방 강화를 내세우면서 대북협력을 위한 공약은 내놓지 않았다. 외교정책에서도 국제공조를 통한 전방위적 대북제재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역시 대화를 통한 남북관계 개선보다는 안보정책에 방점이 찍혀있다. 유 후보는 미국의 핵전력을 한ㆍ미 공동자산으로 운용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사드의 추가 도입까지 시사했다.
 
"한국교회, 화평케하는 자의 사명 감당해야"
 
전문가들은 차기 대통령에게 평화적 통일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명시한 헌법 66조 3항의 정신에 충실한 한편, △7.4 남북공동성명 △남북기본합의서 △6.15 남북공동선언 △10.4 남북공동성명 등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 계승과 실천을 주문했다.
 
또한 한국교회 차원에서는 성경의 정신에 입각해 증오와 미움이 아닌 용서와 화해를 실천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1991년 노태우 정부 시절 북한과 함께 발표한 남북기본합의서부터 본격적인 남북관계가 시작됐다고 평가한 평통연대 윤은주 사무총장은 남북간 상호 불가침과 체제 인정, 교류협력을 명시한 남북기본합의서 정신을 따라 평화통일을 이뤄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윤 사무총장은 "한반도 비핵화 선언까지 했던 남북기본합의서의 정신을 무시하고 사드 배치와 전술핵 배치를 주장하는 것은 남북관계를 1990년으로 되돌리자는 이야기"라며 "차기 정부는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을 정리해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좋은 경험은 적극적으로 살릴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역대 정부의 통일정책 기조인 '교류 협력을 통한 평화적인 통일 방안'에 따라 비정치적ㆍ비군사적 분야에서부터 남북교류를 시작해 상호간의 신뢰를 쌓는 일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윤 사무총장은 "성서에서 찾을 수 있는 복음의 가치는 용서와 화해다. 예수님께서도 누누이 원수를 사랑하라고 말씀하셨다"며 "이 시대 한국교회의 역할은 화평케하는 자로서의 사명이다. 남남갈등 극복하고 치유하는 일에 한국교회가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에 대한 증오와 두려움 벗어버리자"
 
유코리아뉴스 김성원 대표는 한국교회가 정치적인 상황과 상관없이 남북교류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부를 압박하는 일에 나설 것을 주문했다.
 
김성원 대표는 "북한과의 교류가 중단되고 대화가 이뤄지지 않으니깐 남북 사이의 오해가 생기고, 긴장 국면이 지속된다"며 "인도적 대북지원이나 남북교류만큼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지속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 4월 26일 경북 성주군 소성리에 기습 배치된 사드는 차기 정부에게 굉장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대표는 "북핵을 막기 위한 명분으로 시작된 사드배치는 국회 동의나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진행돼왔다"며 "차기 대통령 취임 이후 사드배치 문제는 진보와 보수와의 갈등으로 비화될 가능성도 크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대표는 "하나님이 한국교회에게 원하시는 일은 증오와 전쟁이 아닌, 용서와 화해일 것"이라며 "한국교회는 북한에 대한 미움과 두려움을 버려 전쟁이라는 비극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