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스가 요시히데 대변인이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의 위안부 합의 개정 권고가 한국을 향한 것"이라며 "일본에는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말했다.ⓒ연합뉴스

일본 정부의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15일 유엔 고문방지위원회의 한일 위안부 합의 개정 권고에 대해 보고서의 내용이 한국을 향한 것으로, 일본에 법적 구속력이 없다고 밝혔다.
 
스가 장관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한일 합의는 당시의 유엔 사무총장(반기문)을 포함해 유엔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며 "이번 일은 한국에 대해 언급한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위원회의 권고는 일본 정부에 대한 법적인 구속력은 전혀 없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엔 고문방지위원회는 지난 12일 펴낸 보고서에서 2015년 12월 이뤄진 한국과 일본 정부의 위안부 합의 내용을 개정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스가 장관의 발언은 이 보고서가 한국의 상황을 모은 보고서라는 점에서 일본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 것. 하지만 보고서는 한국과 일본이 당사자인 한일합의에 대한 문제점을 명확하게 지적하고 있다.
 
위원회는 "피해자에 대한 보상과 명예회복, 진실규명과 재발 방지 약속 등과 관련해서는 합의가 충분하지 않다"며 위원회는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보상과 명예회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양국 간 이뤄진 기존 합의가 수정돼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