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조지아 주 브룩헤이븐에 '평화의 소녀상'을 건립한다.ⓒ연합뉴스

미국 조지아 주 브룩헤이븐에 '평화의 소녀상'이 설치된다.
 
현지시간으로 24일 애틀랜타 위안부 소녀상 건립위원회에 따르면 브룩헤이븐 시의회는 전날 전체회의를 열어 '평화의 소녀상 설치안'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 평화의 소녀상이 들어서면 캘리포니아 주 글렌데일 시립공원과 미시간 주 사우스필드 한인 문화회관에 이어 세 번째다.
 
앞서 캘리포니아 주 플러턴과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서의 소녀상 건립은 일본 측 공작으로 무산된 바 있다.
 
애틀랜타 북쪽에 위치한 브룩헤이븐 시의 인구는 5만여 명으로 다양한 인종이 어우러진 역동적 도시다. 인구의 25%는 외국 출신이다.
 
특히 브룩헤이븐 시는 성매매와 인신매매에 반대하는 50개 주의 모임인 '우리는 사지 않는다'(We're Not Buying It)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소녀상의 구체적 건립 장소는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브룩헤이븐 시는 올여름 소녀상 제막식을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소녀상 설치안 의결은 한국계 존 박 시의원이 처음 제안했고, 존 언스트 시장과 시의원들이 적극 동의하면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의원은 "위안부 여성들의 비극은 20세기의 최대 여성학대 사건 중 하나"라며 "소녀상 건립은 다시는 이런 비극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역사적 교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언스트 시장은 "위안부 소녀상의 건립은 현재 전 세계와 애틀랜타에서 발생하고 있는 인신매매와 성학대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브룩헤이븐 시는 위안부 소녀상과 기림비를 설치한 전세계의 위대한 도시에 합류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브룩헤이븐 시는 이제 남부와 조지아주에서 소녀상을 설치하는 첫 도시가 됐다"고 밝혔다.
 
한편 애틀랜타 위안부 소녀상 건립위도 위안부 피해자들의 역사와 국제적인 인신매매 사례를 알리기 위한 다채로운 교육행사를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