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호 목사ⓒ데일리굿뉴스
행복에 대한 불편한 진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갈망하고 추구하지만 “지금 나는 행복합니다”라고 대답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면 왜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행복하지 못하다고 생각할까요? 그것은 행복에 대한 불편한 진실 때문입니다. 행복에 대한 불편한 진실은 많은 사람들이 행복의 기준을 소유의 넉넉함과 좋은 환경에 두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전 사람들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좋은 환경 가운데 살고 있고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지만 예전의 사람들보다 행복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행복에 관한 불편한 진실 가운데 또 하나는, 행복은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 내가 환하게 웃고 있고 누군가를 사랑하고 있고 범사에 감사하고 있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행복이란 내가 원한다고 해서 마음대로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런 행복은 한 순간의 행복이 될 수는 있어도 영원한 행복은 될 수 없습니다. 마음 먹기에 달려 있다는 행복은 그 마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만으로 갖게 되는 행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관계다
 
그렇다면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요? 아니 어떻게 하면 우리가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행복은 관계에 있습니다. 인간의 행복은 누구를 만나 어떤 관계를 맺고 사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집에서 살고 풍요로움 가운데 살아도 관계가 뒤틀려 있으면 그 사람은 행복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많이 배우고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가지고 있어도, 모든 사람들이 부러워하는 외모와 젊음을 가지고 있어도 관계가 무너지면 행복할 수 없습니다. 아무리 많은 것을 가지고 있고 좋은 환경 속에 살아도 외로움과 고독 속에 원수를 맺고 살아간다면 결코 행복하지 않은 것입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우리 인간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누군가를 미워하고 용서하지 못하고 뒤틀려 있다면 그 사람은 결코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행복하려면 사람과의 관계를 회복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원수까지라도 사랑하라!”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일곱 번씩 일흔 번까지라도 용서하라”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우리 인간은 아무리 사람과의 관계가 좋아도 하나님과의 관계가 뒤틀려 있으면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정말 행복한 자로 살려면 먼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사람과의 관계는 이 세상에 사는 날 동안만 영향을 미치지만 하나님과의 관계는 우리의 영원한 운명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면 사람과의 관계의 회복도 쉽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기 전 우리는 허물과 죄로 죽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과 원수된 관계에 있었습니다. 하나님과 원수된 관계에 있었기에 본질상 하나님의 진노를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받으라
 
그러면 어떻게 하면 허물과 죄로 죽어 있는 내 영이 다시 살아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하나님과 원수 된 관계에 있는 우리가 다시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화목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우리가 예수를 믿음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것입니다.(롬5:1) 누가 하나님과 화평을 누릴 수 있다고 말합니까?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입니다. 그렇다면 의롭다 함을 얻는다는 것은 무엇을 말할까요? 분명히 죄인인지만 하나님께서 한 번도 죄를 지어본 경험이 없는 사람으로 간주하시는 것을 말합니다. 믿음은 어떤 믿음입니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입니다.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로마서 4장 5절). 그렇습니다. 예수를 믿으면 의롭다 함을 얻습니다.
 
왜 예수를 믿으면 의롭다 함을 얻는가?
 
첫째로,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려지기 때문입니다.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은 복이 있고”(로마서 4장 7절). 예수를 믿으면 불법이 사함을 받고 그 죄가 가리어집니다. 여기서 불법은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명하신 계명들을 어긴 것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불법과 죄는 동일합니다(요한일서 3장 4절). 그런데 우리가 예수를 믿으면 모든 죄가 사함을 받습니다.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시고”(골로새서 2장 13절b).
 
둘째로,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시기 때문입니다. 왜 예수를 믿으면 의롭다 함을 얻습니까?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시기 때문입니다. 죄를 인정치 아니하신다는 말은 한 번도 죄를 지어본 경험이 없는 사람으로 간주하신다는 것입니다. 죄인이었다는 사실조차도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왜 하나님은 우리의 모든 죄를 사하여 주시고 우리의 죄를 기억지도 않으시고 우리의 죄를 죄로 인정하지 않으실까요?
 
그것은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이 땅에 오사 십자가 위에서 우리의 모든 죗값을 치르셨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위에서 우리가 받을 수치를 대신 담당하셨습니다. 우리가 지옥에서 받을 형벌을 대신 받으셨습니다. 그리고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외치셨습니다. “다 이루었다”(요한복음 19장 30절). 이 말의 뜻이 무엇입니까? “값을 지불했다. 완불했다. 청산했다”는 말입니다. 이렇게 예수님께서 우리의 모든 죗값을 치르셨음으로 누구든지 예수를 믿으면 죄 사함을 받게 되고 의롭다 함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되었기에 하나님과 화목하게 되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일한 것 없이 의롭다 함을 얻는 복
 
그런데 이 모든 축복은 예수를 믿음으로만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이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일한 것이 없이 의롭다 하심을 받은 사람이 복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로마서 4장 6절). 로마서 4장에는 일을 하는 자가 나오고 일을 하지 않는 자가 나옵니다. 일을 하는 자는 율법을 지켜 행함으로 구원을 얻으려는 자를 말합니다. 인간의 행위를 통하여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자를 말합니다. 반면에 일을 하지 않는 자는 스스로의 노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 자를 말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누가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말씀하셨습니까? 일을 하지 않는 자가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당신이 구원을 받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오셔서 다 이루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예수를 믿기만 하면 됩니다. 예수를 입으로 시인하고 영접하기만 하면 당신은 모든 죄를 사함 받습니다. 그리고 의롭다 함을 얻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구원받은 자를 향하여 “너는 행복한 사람이로다 여호와의 구원을 너같이 얻은 백성이 누구냐”(신명기 33장 29절)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