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사립 기독교학교의 동성애 반대 권리를 놓고 논쟁이 뜨거워지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美 대통령(우)과 벳시 드보스 교육부 장관(좌)

논쟁의 중심엔 인디애나 주에 위치한 ‘라이트하우스 크리스천 아카데미(이하 라이트하우스)’가 있다.
 
라이트하우스는 국민의 세금이 아닌 학생들이 내는 수업료로 운영된다. 하지만, 교내에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운영하는 수업을 병행하고 있다.
 
문제는 라이트하우스가 학생의 성적 성향에 근거해 입학을 결정한 데 있다.
 
정부의 지원금을 받는 사립학교가 차별을 금지하는 정부의 기본 방침과 달리 학생의 성적 성향을 이유로 차별을 할 수 있느냐는 게 논란의 핵심이다.
 
CBN 뉴스에 따르면, 학교 측은 “성적 성향에 근거해 입학을 거부한 사례는 없다”는 단호한 입장을 표명했다.  
 
학교 측의 이런 입장에도 국회 청문회에서 민주당 상원의원은 “라이트하우스는 성 소수자 학생을 차별하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주장했다.
 
상원의원은 학교 측의 안내책자를 언급하며 “라이트하우스는 성경을 인용해 “동성애와 양성애를 포함해 부도덕한 성적 성향을 허용하지 않는다”며 성 소수자 학생을 차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학교 측의 자율 재량권을 존중하려는 트럼프 행정부의 입장과는 반대로 교육부 장관 벳시 드보스는 “이번 문제는 교육부가 개입할 사안이 아니다”며 언급을 회피했다.
 
라이트하우스는 “크리스천 역시 인디애나 주에 세금을 납부하는 납세자로서 자녀를 위해 신앙과 가치를 고려해 학교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며 학부모의 입장을 두둔했다.

라이트하우스의 변호인 브라이언 베일리도 “학부모들은 종교적 신념에 부합하는 학교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는 공식 성명을 발표했다. 이어 “학부모가 학교를 선택할 수 있는 권리는 진정한 자유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정부는 정치적인 이유로 모든 학교에게 일률적인 잣대를 적용해선 안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