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일 위안부 협정 이후 국내에선 재협상과 일본의 사과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지만 지난 정부는 철회 불가 방침이었다. 하지만 새 정부 들어 재협상의 필요성을 일본 측에 전달하는 등 다른 분위기가 전개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와 맞물려 교계에서도 재협상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28일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정대협 수요집회에 향린교회 교인들이 참석해 성명서를 낭독했다. ⓒ데일리굿뉴스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해”

2015년 12월 당시,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법적 배상금이 아닌 위로금으로 10억엔을 지급한다는 내용의 한일위안부 협정을 체결한 것이 알려지자 곳곳에선 굴욕 협상이라며 반대했다.

그런데 새 정부 들어 재논의의 필요성이 외교부 장관 등 공식 라인을 통해 흘러나오면서 분위기가 전환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일본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핵심은 그 행위에 대한 법적 책임과 공식 사과"라고 밝혔다.

또한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취임 후 일본 외무상과 가진 첫 통화에서 "위안부 합의는 우리 국민 대다수와 피해자들이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러한 점을 직시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처음으로 위안부 문제를 제기했던 한국교회에서도 재협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정기수요시위에 참석한 향린교회 교인들은 28일 성명서를 통해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의 의견이나 입장은 전혀 반영되지 않은 박근혜 정권과 아베 정권의 야합으로 탄생한 굴욕적인 협상"이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사실상 재협상의 가능성을 내비쳤고, UN 고문방지위원회 역시 한일 위안부 합의에 대해 수정이 필요함을 지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피해자들에게 진정성 있는 사죄와 배상을 해야 하고, 한국정부는 기존 한일 위안부 합의를 재협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향린교회 조은화 목사는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과의 재협상 분위기를 이끌어내야 한다"면서 "재협상은 확고한 자리에서 피해자인 할머니들도 참여하는 방식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 목사는 "고난 받는 이들과 함께하는 것이 기독교의 본분"이라며 "평화를 위해 싸우는 자리를 크리스천들이 외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현재 생존해 있는 국내 위안부 피해자는 서른여덟 명. 어린 나이에 전쟁터 성노예로 끌려가 유린당했지만 일본은 망언만 쏟아내며 이렇다 할 사과조차 없는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죽음을 목전에 둔 연로한 몸을 하고도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명예와 존엄을 찾고 싶다는 할머니들의 발걸음은 아직도 일본 대사관 앞을 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