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제보조작 관련 입장 표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보조작 사건에 대해 침묵으로 일관했던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7월 12일 입장을 표명했다. 이는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대국민 사과에서 당원인 이유미 씨 개인에 의해 조작됐다고 밝힌 지 16일 만의 발표다.

하지만 이번 사태가 ‘제대로 된 검증시스템’을 갖추지 못해 비롯되었다는 대목에선 책임을 당이 아닌 개인 차원으로 떠넘기는 듯한 인상을 지우기 어려웠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일제히 브리핑을 통해, 검찰 수사 추이를 본 후 발표한 뒤늦은 사과라고 꼬집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안 전 대표가 책임지는 모습을 보였다며 대조적인 논평을 냈다.

전 국민에게 사과…검증 시스템 미비로 사태 촉발

안 전 대표는 12일 오후 3시 30분경, 국민의당 중앙당사에 마련된 기자회견장에서 입장을 밝혔다. 먼저 “처음 이 소식을 들었을 때 충격적인 일이었다”며, “대선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국민에게 고개 숙여 사과한다”고 밝혔다.

이어 침묵의 기간 심사숙고하며 깊이 반성한 점도 부각했다. 안 전 대표는 “일찍 사과문을 발표하라는 요청도 많았지만, 검찰 수사가 이미 시작된 상황에선 사실관계를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면서, “고통스러운 마음으로 수사 진행 상황을 지켜봤다”고 덧붙였다.

책임 소재에 있어서는 다소 뒤로 물러서는 자세를 취했다. 안 전 대표는 “이번 사건은 검증 부실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사건으로, 제대로 된 검증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던 점이 자신의 한계이고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어찌 보면, 사전에 이유미 씨의 제보조작을 사전에 알지 못했다는 점을 드러낸 셈이다.

그러면서도 책임질 것이 있으면 모든 짐을 지겠다는 뜻을 전했다. 안 전 대표는 “이번 사건에 대한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전적으로 후보였던 자신에게 있다”면서, “모든 짐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말했다.

뒤늦은 사과 vs 최선의 사과

더블어민주당은 기자회견 직후, “국민의당 내부에서조차 ‘사과 시기를 놓쳤다’는 평가가 있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특히, “안 전 대표가 ‘당내 시스템의 부재로 기인한 일’이라고 했지만, 40석의 원내 제 3당인 국민의당이 대통령 선거에서 제대로 된 시스템이 없었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정의당도 국민의당과 비슷한 논평을 냈다. “만시지탄(晩時之歎)일 뿐”이라고 운을 떼며, “지난달 박주선 비대위원장이 먼저 나서서 고개 숙여 사과할 때 그 자리에 있었어야 했다”고 꼬집었다. 또한, “모든 상황의 윤곽이 드러나고 최측근이 구속되고 난 후에야 슬며시 사과하고 나선 것은 시기와 방법에서 어긋났다”고 강조했다.

그에 비해 자유한국당은 이번 입장 발표가 “안 전 대표가 철저한 수사가 이뤄지도록 협조하겠다는 자세를 드러내 책임지는 모습을 보였다”고 밝혔다. 반면, “이번 사태의 가장 중요한 점은 문준용 씨의 취업특혜 의혹”이라고 언급했다.

바른정당은 “안 전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 앞에 책임을 통감하며 사과한다고 말했다”며 말로 할 수 있는 책임은 다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너무 뒤늦은 사과가 국민에게 얼마나 받아들여질지는 미지수“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안 전 대표와 국민의당 모두 진정 책임을 다하기 바라며, 검찰이 엄정히 수사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검찰은 13일 새벽 구속된 이준서 국민의당 전 최고위원과 이유미 씨를 동시에 소환했다. 이번 소환을 통해 제보조작에 대한 윗선의 승인 여부를 수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