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이 11일 새벽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 제재 논의를 주도하고 있는 미국을 향해 "사상 유례없는 곤혹을 치르게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외무성 성명에서 "미국이 안보리에서 보다 더 혹독한 불법무법의 제재결의를 끝끝내 조작해내는 경우 우리는 결단코 미국이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어떤 최후수단도 불사할 준비가 다 되어있다", "다음 번 조치들은 미국으로 하여금 사상 유례없는 곤혹을 치르게 만들 것"이라는 등의 표현으로 미국을 몰아붙였다.
 
특히 "세계는 우리가 미국이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강력한 행동조치들을 연속적으로 취하여 날강도 미국을 어떻게 다스리는가를 똑똑히 보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통일부는 북한 외무성의 성명은 향후 추가도발의 명분을 축적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성명의 의도를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일단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앞두고서 이에 대한 경고성 및 추가도발의 명분을 축적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북한이 정권수립일인 지난 9일 도발에 나서지 않은 데 대해 "자축행사를 통해 내부결속에 주력하면서 핵 무력 지속개발 의지를 피력하는 대외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최근 국내 보수 진영과 미국 언론을 중심으로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 문제가 계속 거론되는 데 대해서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는 변함이 없고 정부 차원에서도 이와 관련해서 검토한 바 없다"고 답했다.
 
백 대변인은 우리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안 마련과 관련해서는 "현재 북한의 도발에 안보리 추가 (제재) 결의가 논의되고 있고 그 동안에 계속 안보리 제재 결의가 나온 상황들을 종합적으로 보면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