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식, 안창호 등 한국 초기 기독교인들이 지금의 한국사회를 바라본다면, 과연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 자신들이 그토록 이루고자 했던 한국이 아니라고 실망하며 한국 기독교에 '자기개조 운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 않을까.
 
이는 한국교회 역사가 케네스 웰즈 박사가 <새 하나님, 새 민족>이란 책을 통해 주장하는 내용이다. 케네스 웰즈 박사는 최근 순교자의 소리와 함께 <새 하나님, 새 민족>이란 책을 번역해 출판했다. 웬즈 박사는 책을 통해 "믿음의 선조들이 현재의 한국사회를 보면 실망할 것"이라며 "한국교회에 영적인 회복, 개인의 회복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교회 역사가 케네스 웰즈 박사ⓒ데일리굿뉴스
  
"책 통해 한국교회의 문제, 해결책 찾을 수 있을 것"

순교자의 소리(회장 폴리 현숙 박사)는 21일 서울 마포구 순교자의 소리 본부에서 케네스 웰즈 박사를 초청해 <새 하나님, 새 민족> 출판 기념 및 기자회견을 열었다.
 
<새 하나님, 새 민족>이란 책은 케네스 웰즈 박사의 논문을 개정해 쓴 책으로, 1991년 첫 출판된 책이다. 이후 순교자의 소리는 웰즈 박사와 함께 6개월에 걸쳐 한국어 번역 작업을 완료해, 이번에 책을 정식 출판했다.
 
웰즈 박사가 한국의 개신교와 민족주의를 주제로 연구를 시작한 것은 1980년. 당시 웰즈 박사는 호주 국립대의 대학원생이었고 뉴질랜드와 호주 전체에서 한국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최초의 학생이었다.
 
웰즈 박사는 석사과정 논문 주제로 한국어와 일본어를 둘 다 사용할 수 있는 한국의 독립운동을 택했다. 이 때 연구를 진행하며 기독교가 독립운동에 눈에 띌 만한 역할을 했단 것을 깨닫게 됐다. 이후 개신교인들이 독립운동에 기여한 바가 정확히 무엇이고, 그들이 활동할 수 있었던 기반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노력했다.
 
웬즈 박사는 계속해서 이어지는 궁금증을 해결하고자 연구했다. 연구 끝에 기독교인이 자신의 민족주의적 활동에 대해 기독교적 기반을 마련했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즉, 기독교로 이뤄진 한 집단의 기록과 활동이 민족주의의 한 흐름을 형성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이다.
 
이에 웬즈 박사는 개신교식 민족주의를 '자기개조 민족주의'라 칭하기로 했다. 웬즈 박사는 "이 표현은 안창호, 윤치호 같은 분들이 쓴 말에서 따온 말"이라며 "1919년 안창호는 '개조'라는 제목 으로 연설을 하며 독립된 새 한국 문명을 창조하고 세울 수 있는 유일한 길이 '개조'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 자신을 각각 개조해야 한다"며 "개인을 개조할 때, 비로소 우리 전체를 개조할 희망이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개조란 정확히 무엇일까. 안창호와 윤치호, 조만식은 자기개조 운동에 영적인 의미와 이유를 부여했다.
 
안창호와 동료들은 자신이 가진 새 신앙의 교리와 영적 본질을 이해하고 반영하고자 진정으로 노력했다. 그들은 왜 조선이 일본으로부터 식민지배를 받았는지에 대해 영적으로 깊이 이해하고자 했으며 조선인에게 영적 회복이 필요하고 그 영적 회복은 개인의 회복 즉 '개조'에서 시작된다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었다.
 
특히 웬즈 박사는 안창호의 신앙을 바탕으로 오늘날 한국교회가 물질주의에 빠진 것을 지적했다. 웬즈 박사는 "한국교회 성도들은 상당히 물질주의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이는 인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신앙을 갖고 있었던 선조들의 삶과 태도로부터 멀어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웬즈 박사는 "책의 내용이 한국교회 성도들과 비기독교인들에게 도전을 줄 것이라 기대된다"며 "초대 기독교 민족주의자들의 생각과 신념을 올바로 이해하게 된다면 한국 문제를 다룰 방법이 떠오를 것"이라고 책을 소개했다.
 
한편 순교자 소리는 책 출판 기념으로 25일 월요일 오후 7시 30분, 순교자의소리 본부에서 독자들과 함께 책을 읽고 웬즈 박사의 강연을 들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