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년의 구직난과 일본 기업의 구인난이 동시에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와 일본 경제단체연합회(경단련)는 20일 일본 도쿄 경단련회관에서 '제27차 한일재계회의'를 열고 한국 청년의 구직난과 일본 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양국 경제계는 서로 상이한 고용 현황에 공감하고, 이와 관련해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공동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공동사업의 계획 중 하나로 전경련과 경단련은 내년 봄 한국 청년을 대상으로 서울에서 일본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등에 관한 공개세미나를 공동주최할 예정이다.

전경련에 따르면 일본은 아베노믹스와 도쿄올림픽 등에 따른 경기 회복세로 일자리 수요는 늘었지만, 저출산 장기화로 이미 인구가 감소하기 시작해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일본의 구직자 1인당 약 1.52개의 일자리가 존재하는 반면, 일본 기업은 우수 인력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대로 한국은 지난달 청년 체감실업률이 집계 이후 가장 높은 21.5%를 기록하는 등 청년 취업시장 한파가 계속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년층의 해외취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최근 2년 해외취업은 3배 가까이 늘었고, 국가별로는 일본 취업자가 가장 많았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경제 협력과 스포츠 등 소프트파워 분야, 청년인재 양성과 교류 사업, 저출산·고령화 해법 모색 등 세 가지 방향에서 양국 경제계가 협력을 강화하길 제안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회의에는 한국 측에서 허창수 전경련 회장(GS그룹 회장),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손경식 CJ 회장, 황각규 롯데그룹 사장 등 경제계 인사 15명과 일본에서는 사카키바라 사다유키 경단련 회장, 이와사 히로미치 미쓰이부동산 회장, 야마니시 켄이치로 미쓰비시 회장 등 경단련 회장단을 주축으로 기업인 17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