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까지 개최되는 평창동계올림픽과 관련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0월 27일 ‘북한 올림픽위원회(NOC)가 평창 동계 올림픽의 참가를 원한다면 장비를 포함한 모든 비용(All cost)을 올림픽 솔리더리티(Olympic Solidarity)로 지불할 것’이라는 국제올림픽위원회의 발표내용을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실현하기 위해서 북한의 참가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그런 점을 IOC 측에 설명하고 IOC의 적극적인 역할과 지원요청 등 지속적인 협의를 해 나가고 있다. (IOC가 이러한 입장을 표명한 것은)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중요성을 인식하고 적극 지원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러한 IOC와 우리 측의 바람과는 달리 북한의 동계올림픽 참가를 위한 북측과의 관련 협의 등에 대한 구체적인 진전은 아직 없는 실정이다.

한편 북한인권기록보존소에서 북한 인권 가해사례 245건을 조사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백 대변인은 “북한 인권 상황을 파악하고 개선·증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인권 피해자를 법에 따라서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이러한 조사는 “북한주민의 인권 개선을 위한 목적”이라고 언급했다. 또 ‘통일 이후 형사처벌의 근거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통일 후의 과거청산 문제는 그때 가서 검토할 사안"이라고 확대해석에 대한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