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가 건강한 신앙공동체로 거듭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를 이루기 위해, 한국교회여성연합회가 교회개혁의 방향성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한국교회여성연합회가 13일 기독교연합회관에서 '교회개혁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데일리굿뉴스

타인을 향한 포용, 공동체 회복의 우선과제
 
한국교회여성연합회(민경자 회장)가 13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종로구 기독교연합회관에서 ‘교회개혁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김희헌 목사(향린교회)와 하희정 교수(감리교신학대학교)가 발제자로 나서, '교회개혁 방안'에 대해 발제했다.
 
김희헌 목사는 교회개혁을 위해 ‘믿음, 소망, 사랑’이라는 하나님의 명령을 우선적으로 실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목사는 "기독교가 한국 사회에서 외면 받는 현실은 타인을 포용하기 보다 대결에서 승리하고 권력을 추구하는 전투적인 종교가 됐기 때문"이라며 "시대가 앓고 있는 고통을 외면하고 약자를 위하는 배려의 마음이 사라진 것이 지금의 교회 위기를 불러온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타인을 하나님의 사랑으로 포용하는 것이야 말로 신앙공동체를 일으키는 첫 번째 길"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기독교인들의 내적인 회복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교회가 세속적으로 변질된 지금, 신앙인으로서 삶의 목적과 이유, 의미 등을 잊게 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김 목사는 "세상과는 구별돼 하나님의 섭리를 바로 알고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며 삶을 재구성하는 '앎과 뜻과 삶'의 세가지 축을 회복하는 게 우선이다. 제도 변경 등 외적인 개혁보다 신앙회복과 같은 내적 추구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교회, 시민사회 속으로 들어가야
 
하희정 교수(감리교신학대학교)는 사회적 책임을 외면하고 있는 한국교회의 현실을 지적하며 '사회적 소통'을 통한 개방을 주문했다.
 
하 교수는 "종교개혁 500주년의 자리는 개신교 탄생을 자축하는 생일잔치로 끝나서는 안된다"며 "스스로 파고들었던 집단적 폐쇄주의를 깨고 특권의식과 계급의식도 내려놓고 세상과 소통하는 '개방 원년'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 홀로 개혁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스스로를 열어 다양성의 사회로 나가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피력했다.
 
개방의 올바른 예시에 대해서는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에서 찾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루터의 개방적 사고가 중세의 낡은 시대를 종결시키고 근대시대의 출발점을 마련했다고 해석했다. 
 
하 교수는 "루터의 자유선언이 역사의 물줄기를 바꿨다"며 "복종만을 강요당했던 개개인이 자신의 신앙적 양심에 따라 진리의 삶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시대의 흐름을 변화시켰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하 교수는 "루터가 말하는 자유는 '나 홀로' 자유가 아니라 '만인의 자유'였다"면서 "만인의 자유를 근대 신학담론으로 이끌어 낸 것도 단연 루터였다"고 설명했다.
 
이에 그는 한국교회가 제 2의 개혁을 이루기 위해선 '만인을 위한 개혁'을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하 교수는 "자기개혁에 실패한 한국교회는 '개방' 외에 답을 찾기 어렵다"면서 "모두에게 열린, 모두에게 평등한 루터의 개혁 정신을 바탕으로 시민사회에 어떻게 합류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대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