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선수 22명의 평창동계올림픽 참가 확정과 올림픽 사상 첫 남북단일팀이 성사된 가운데, 꽉 막힌 남북관계에 숨통이 트일 것이란 기대감이 날로 커지고 있다. 이러한 기대 속에서 대북지원민간단체들도 정부에 인도지원사업의 안정화를 요구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재개를 준비 중이다.
 

 ▲스티븐 린튼 유진벨재단 회장이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 다제내성결핵 치료사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호소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인도적지원 물품…"대북제재 대상서 제외해야”
 
북한에서 다제내성결핵(MDR-TB·중증결핵) 치료사업을 하는 유진벨재단(회장 스티븐 린튼)은 최근 결핵을 치료하는 의약품과 물품을 유엔 대북제재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노력해 달라고 우리 정부에 공식 요청했다.
 
인도주의적 지원사업은 대북제재로부터 어느 정도 자율성이 보장돼야 하지만, 치료사업에 필요한 물품들도 제재 품목으로 묶이는 등 인도지원 활동에 어려움이 따르는 실정이다.
 
이에 유진벨재단은 정부가 유엔 제재위원회에 공식 서한을 보내 북한에 지원하는 결핵 치료 물품을 제재 대상에서 제외하도록 요청해줄 것을 호소했다.
 
재단 측은 “공기로 전염되는 결핵의 특성을 고려할 때 더 늦기 전에 대한민국 정부가 나서야 한다”며 “정부는 북한과의 교섭을 통해 인도주의 지원을 위한 전용 통로를 개설하는 데 앞장서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국내 57개 인도적 대북지원 민간단체들의 협의체인 대북협력민간단체협의회(이하 북민협)도 남북 당국에 민간단체들의 인도지원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협력해줄 것을 촉구했다.
 
북민협은 2018 정기총회에서 ‘대북지원 자율성 보장’과 ‘정부 차원의 지원정책 수립’ 등 요구가 담긴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북한 당국은 인도주의 정신에서 추진하는 우리 측 민간단체들의 협력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주기 바라며, 우리 정부는 민간단체의 대북지원에 대해 전면적인 자율성 보장과 함께 정부 차원의 과감한 지원정책을 수립·집행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인도지원 분야의 협력을 비롯한 민간의 다양한 교류·협력 활동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길 바란다”며 “평화와 나눔의 정신을 항상 중심에 두고 국민과 함께 일하겠다"고 덧붙였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 간 문화·종교·민간교류의 물꼬를 틀 수 있을지 주목되는 상황에서, 그간 중단됐던 대북지원에도 어떤 변화를 불러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