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정부가 대학생 여름방학 인턴 프로그램 신청서에 동성애와 낙태 동의 조건을 달아 논란이다.


캐나다 정부가 대학생 여름방학 인턴 프로그램 신청서에 동성애와 낙태 동의 조건을 달아 논란이다.

최근 캐나다 정부는 인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고용주들이 작성하는 신청서에 '낙태와 동성애를 찬성한다'는 항목을 만들고, 이에 동의해야만 프로그램에 동참할 수 있도록 했다. 썸머 잡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에서 첫 경험을 쌓게 되는 학생들이 국가의 정책에 반하는(동성애 반대, 낙태 반대)단체에서 활동하는 것이 옳지 않다는 것.

이에 대해 캐나다의 80개 종교 단체와 인권단체들은 캐나다 저스틴 트뤼도 총리에게 성명서를 전달하며 법안을 강력 반대했다.

성명서에는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에서 특정 종교나 이데올로기가 이익을 받아서는 안 된다"며 "변경된 고용 지침은 종교의 자유를 침해 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주는 프로그램 진행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헌법에 나와 있듯 개인의 양심과 종교, 신념에 따라 표현의 자유는 고용정책에서도 존중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성명서를 발표한 클레멘저(복음주의협회 캐나다 대표)는 "단체는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어린이와 청소년, 이민자, 취약계층을 도울 계획"이라며 "정부와 종교 단체의 협력을 통해 지속해서 상호 이익을 얻길 바란다"고 전했다.

성명서는 에큐메니니즘 캐나다 센터의 사무총장 아드리아나 바라, 캐나다 의회 의장 클리프 플레처, 캐나다 감리교회, 캐나다 성공회교회, 캐나다 전국 침례교회 등 주요 기독단체들이 동참했다.

한편, 썸머 잡 지원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동안 학생을 고용하는 회사에 급여를 보조해 주는 제도로, 비영리 단체는 급여의 100%, 소규모 기업은 50%를 정부에서 지원해 주고 있다. 지난해 이 프로그램을 통해 7만 7천여 명의 대학생들이 급여를 지원받으며 사회 경험을 쌓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