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와 대한적십자사는 6월 11일부터 오는 8월 10일(금)까지 5만 7,000여 명의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 전원을 대상으로 ‘남북 이산가족 전면적 생사확인 대비 전수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통일부와 적십자사는 오는 8월 10일까지 이산가족 찾기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생사확인 대비 전수 수요조사를 실시한다. ⓒ데일리굿뉴스

이번 수요조사에서는 향후 남북 간 합의에 따라 이산가족의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이 추진될 경우 참여할 의사 여부 및 북한 가족 전달용 영상편지를 제작할 의사가 있는지를 직접 확인하게 된다.
 
아울러 이산가족 찾기를 신청할 당시 입력한 주소나 연락처, 가족사항 등 개인정보 중 누락되거나 변경된 내용을 수정을 거쳐 정보의 정확도를 높일 예정이다.
 
이번 조사는 우편·전화·방문 등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이뤄지며, 공개경쟁을 거쳐 선정된 전문 조사업체가 수행한다.
 
이 조사에서는 우선 우편조사가 먼저 진행된다. 이산가족 찾기 신청 당시 기재했던 주소로 설문지를 발송한다. 이어 전화조사가 진행된다. 신청 당시 기재했던 연락처로 조사원들이 전화를 걸게 된다. 마지막으로는 우편 또는 전화조사가 불가능한 이산가족들을 대상으로 조사원들이 직접 방문해 조사가 이뤄진다.
 
조사기간에는 이산가족들의 문의에 대비해 '콜센터(080-801-8771)'를 별도로 운영한다.
 
정부는 판문점선언을 통해 합의한 8·15 이산가족 상봉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한편, 이번 수요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으로 전면적 생사확인과 고향방문 등 이산가족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