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당국이 한국인의 중국내 기독교 선교활동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진핑 집권 이후 단속 심해져"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이하 SCMP)에 따르면 중국 저장성 원저우시의 한 호텔에서 한국인 남성 2명이 지하 교회를 만들어 운영했다는 이유로 중국 당국에 의해 체포됐다.
 
중국 당국은 이날 현지의 지하 교회도 급습해 중국인 10여 명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하 교회는 당일 폐쇄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국인이 중국에서 종교 조직을 세우거나 선교활동을 하는 것은 불법이지만, 2012년 말 시진핑 국가주석이 집권하기 전 단속의 강도는 지금보다 그리 높지 않았다.
 
하지만 시 주석 집권 후 '당의 영도'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중국 내 지하교회에 대한 단속 강도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올해 2월부터는 중국 내 종교단체와 종교활동 요건을 더욱 강화한 종교사무조례가 시행됐다. 새 조례는 종교인과 종교단체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불법 종교행사에 장소를 제공할 경우, 최대 20만 위안(한화 약 3천400만 원)의 벌금을 물리도록 했다. 미승인 교육시설이 종교활동에 이용되면 인가를 취소하는 내용까지 포함됐다.
 
3월에는 당정 개편으로 중국 공산당 핵심 기구인 중앙통일전선부가 종교 문제를 관장하게 됐는데, 이는 앞으로 당이 전면에 나서 종교활동을 통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문가들은 전했다.
 
이를 반영이라도 하듯, 최근 일본 언론은 기독교계 종교단체 성도로 추정되는 한국인과 일본인 약 30명이 닝샤, 랴오닝, 허베이, 허난 등 중국 전역에서 당국에 의해 체포됐다고 전했다.
 
SCMP에 따르면 특히 중국 당국은 한국인 선교사의 중국내 기독교 전도활동이 활발하다고 보고 '한국 기독교 침투'에 대한 특별 단속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중국 내 간쑤, 허베이, 지린, 저장 등의 지역에서 한국인 기독교 선교활동에 대한 단속 계획을 담은 문건이 정부 웹사이트에 공지된 바 있다.
 
외국인 선교사들은 영어교사, 사업가, 유학생 등의 신분으로 중국에 들어가 선교활동을 한다. 중국에는 4천 명에 육박하는 한국인 선교사가 활동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1천 명 이상이 추방됐다는 추정치도 보고되고 있다.
 
최근 2년 가까운 기간에 1천 명 이상의 한국인 선교사가 비자 발급이 거부되거나 추방됐다는 통계도 나온다.
 
공식 통계에 따르면 중국 내 기독교인은 1997년 1천만 명에서 지난해 3천800만 명으로 늘어났다. 한 중국 내 소식통은 "지난달 중국에서 외국인 선교사가 체포된 사례가 여러 건 있었다"며 "중국은 이를 형사사건으로 보지 않고, 출입국 위반으로 처리해 행정 구류 후 일정 기간 내 출국하도록 조치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굿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